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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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EM037749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EM03774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내용과 범위
3. 연구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고용 관계에 관한 이론
가. 교육-고용 불일치의 정의와 측정방법
나. 교육-고용 관계의 변화
2.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실태
Ⅲ. 여성 박사인력의 취업실태와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1. 여성 박사인력의 규모
가. 전 연령층의 박사인력
나. 신규 박사인력
2. 여성 박사인력의 취업실태
가. 전 연령층의 박사인력
나. 신규 박사인력
3. 여성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와 요인
가. 분석대상 자료
나. 교육-고용 불일치의 정의와 측정방법
다.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
라.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분석
4. 소결
Ⅳ. 녹색성장 관련 전공의 박사인력 규모와 취업 실태
1. 분석대상집단의 정의
2. 녹색성장 관련 박사인력의 배출 현황과 취업실태
가. 녹색성장 관련 분야 신규 박사인력 현황
나. 녹색성장 분야 신규분야의 취업실태
3. 녹색성장 관련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와 요인
가. 교육수준-직무수준 불일치 정도
나. 전공-직무내용 불일치 정도
다.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라. 소결
Ⅴ. 여성 박사의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 조사
1.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
가. 불일치 측정 방법
나. 교육수준-직무수준 불일치 경험
다. 전공-직무내용 불일치 경험
2. 교육-고용 불일치 일자리의 특징
가. 직장유형
나. 고용형태 및 종사상 지위
다. 월평균 임금
라. 재직기간과 퇴직이유
마. 일자리 만족도
3.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이 있는 박사의 교육경험과 취업준비
가. 박사과정 진학 동기
나. 취업준비
다. 희망했던 일자리와 향후 취업 의사
라. 미취업 경험과 사유
4. 정책대안에 대한 의견
가. 대학의 박사과정 학생 지원에 관한 의견
나. 국가적인 박사인력 정책에 대한 의견
5. 소결
Ⅵ. 결론 및 정책제안
1. 연구결과 요약
가. 여성 박사인력규모와 취업실태
나. 박사학위 취득자들이 교육-고용 불일치 실태와 요인
다. 교육-고용 불일치를 경험한 박사인력 조사 결과
2. 정책제안
가. 신규 박사의 취업실태 정보제공을 통한 박사과정 입학생 수 조절
나. 박사과정 여학생의 커리어개발 지원
다. 교육-고용 불일치 여성 박사인력의 활용
라. 비정규직 여성박사의 경력단절 예방
마. 녹색성장관련 박사인력 양성 사업에 여성 참여 확대
참고문헌
부록 : 질문지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