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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의약품 유통은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산업으로써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의약품 산업의 한 축이다. 의약품 유통의 차별화된 특징으로는 의약품의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한 배송을 위해 특수 보관 및 유통 시스템이 요구되는 등 진입장벽이 높고, 수요예측이 어려우며,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건강보험시스템 안에서 약가제도, 유통투명화 정책 등은 정부 규제정책에 민감한 산업이지만, 이러한 점들이 업계 관계자와 일부 연구자를 제외하고는 거의 일반에 알려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국민건강보험 재정악화와 의약품 분야를 포함한 의료서비스 효율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의약품 유통 분야의 경영환경은 점차 악화되고 있으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해 변화해야 하는 기로에 직면해 있다. 이에 보건의료시스템 및 의약품 시장의 환경이 한국과 유사한 일본의 사례는 우리의 정부 정책 수립 및 업계의 발전방안 모색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많은 참고가 되고 있다. 이 분야는 최근 양국에서 활발한 교류가 일어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그러나 대개 언론기사, 사설 또는 단발성 컨퍼런스, 심포지움 등에서 당면한 세부 이슈가 피상적으로 다뤄지고 있을 뿐 총체적인 시각을 통한 일본 의약품 유통에 대한 충분한 고찰이 부족한 상황에서 여러 대안들이 한국의 상황에 적용되고 있는 점은 안타까운 부분이다.
일본의 의약품유통의 실태, 변화과정, 문제점과 새로운 과제를 최신자료와 관련정보를 토대로 전문가적 시각에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보기 드문 양서인 「의약품유통론」은 정부, 학계 및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의약품 유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의약품 유통산업관련 제반 지식의 보고(寶庫)로서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된 의약품유통 분야 전문서적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 내용 소개
일반적인 유통 비판의 관점에서 유통을 근대화해야 한다는 주장은 여러 차례 제기되었지만 의약품유통은 공적의료제도의 틀 안에서 더욱 불투명하고 복잡하다는 느낌이 강하며, 여전히 유통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통념이 널리 침투해 있다.
그러나 현재 일본의 의약품 유통업계는 생산단계보다 앞서서 대형합병 등 재편성을 계속하는 한편, 정보화와 물류효율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는 사회적 의료시스템을 떠받치는 그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한다면, 의약품유통 그리고 의약품도매의 실태는 더 정확하게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장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서장에서는 종래와 같은 도매기능에 머물지 않고 업태형 도매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 책의 일관된 기본 시점이 집약돼 있다.
제1장에서는 의약품유통의 현상을 규정하는 약가기준제도와 도매경영의 관계를 다룬다. 건강보험 재원 고갈에 대응해서 약가차 축소를 지향해온 공공 정책이 도매경영에 얼마나 심각한 사태를 불러왔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2장은 리베이트, 총가거래, 미타결납입, 의료기관의 구매력 등 의약품유통에 특징적인 거래관행 문제를 다뤘다. 1990년대 이후 유통거래 개선 시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악화되는 면이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시장규모가 축소되는 가운데 도매업자 간의 치열한 경쟁은 물론, 빈번한 약가변경, 방향성이 불투명한 제도개혁, 그리고 제약기업ㆍ도매업자ㆍ의료기관 사이에 신뢰에 바탕을 둔 관계성이 취약하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제3장은 1980년대 이후 대대적인 재편성을 계속하고 있는 의약품 도매유통의 구조와 그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도매업계 재편성의 기축이 제약기업 주도에서 도매업자 주도로 이동한 사건의 의미와 계열 유통의 동요가 더 한층 업계 재편을 재촉하는 실태를 보여준다.
제1장부터 제3장이 의약품 도매업체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제4장은 의약품유통의 또 하나의 주체인 제약기업의 채널정책 관점에서 의약품유통을 다루고 있다. 유통계열화를 지향해온 유력 제조업자가 서서히 유통에 대한 관여를 줄이면서 더욱 개방적인 채널정책으로 전환하는 과정과 그 이유를 분석했다.
제5장과 제6장은 의약품유통의 양대 기능요소인 영업과 물류의 실태와 그 바람직한 모습을 다루고 있다. 제5장에서는 단지 판매만을 중시했던 종래형 영업의 한계를 알아보고, 고객의 니즈에 입각한 고객지원형 영업을 전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한다. 신뢰에 바탕을 둔 고객관계 구축은 영업이 현재 당면한 주제이다. 제6장은 제조·유통·판매(製配販) 연대와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관점에서 의약품 물류의 실태를 다른 업계와 비교 분석한 것이다. 높은 수준의 물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실상과, 긴급대응의 필요성과 의약분업 진전이라는 이 분야 고유의 환경이 그 물류 시스템을 어떻게 왜곡하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지금은 기업의 경영전략에서 합병이 중요한 선택지가 되는 시대이다. 그러나 합병을 통한 규모 확대가 과연 기업의 경영력을 강화하는지는 충분히 밝혀졌다고 하기 어렵다. 제7장은 1990년대의 잦은 재편성을 통해 성립한 일본의 유력 의약품 도매기업의 주주자본가치 분석을 통해 합병의 재무전략상 유효성을 검증한 것이다.
제8장과 제9장은 미국의 의약품유통을 다룬 것이다. 일본의 유통관계자는 언제나 미국의 유통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미국 유통모델의 선진성과 보편성이 참고가 될 뿐만 아니라, 그와 비교함으로써 일본 유통의 특성과 차이가 잘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 점은 의약품유통에서도 마찬가지인데, 특히 잦은 재편성의 결과 “도매과점”이 진행된 미국의 의약품유통은 다양한 시사점을 준다. 제8장에서는 합병을 통해 급성장한 카디널헬스(Cardinal Health)의 경영분석을 통해 그 합병의 전략성과 유효성을 분석했다. 그 의도가 모호하고 주가에 반영이 되지 않는 대부분의 일본의 합병사례와 본질적인 차이를 보여주어 흥미롭다. 제9장은 미국 의약품유통의 급격한 구조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의료기관의 구매력이 커지고 유통마진이 축소되는 가운데 독자적 지위 확보를 위해 악전고투하는 미국 도매업의 모습이 선명하게 그려져 있다.
종장은 의료제도개혁, 기술혁신과 게놈 신약개발 경쟁, 고령화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 제약기업의 국제적 재편성, 도매기업 간 경쟁 등 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갖은 어려움에 직면한 의약품 도매업계가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그 답은 쉽게 발견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유통업”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목차
서문
서장 미래창조형 의약품 도매업을 지향하며
서론
1. 의약품 도매업 시스템의 성격과 변천 - 그 경제적 지위(position)를 중심으로
2. 업태형 도매업의 생성과 계열화의 후퇴
3. 마켓 코디네이터 업으로 전환하는 도매업
4. 다른 업계의 혁신적 도매업 변천사례
5. 의약품 도매업의 경영관점과 전략노력
결론 - 기능과 형태
제1부 의약품 도매업의 시각에서 바라본 유통시스템
1장 의약품 도매경영과 약가기준제도
1. 약가기준제도와 의약품 도매의 관계
2. 경영분석으로 보는 의약품 도매업계의 현황 - 안정 성장에서 저성장시대로 이행
3. 약가제도 개혁의 방향성과 도매경영
2장 의약품유통의 거래관행 문제
1. 거래관행 문제의 배경과 논점
2. 의약품유통의 거래관행 문제의 경위
3. 거래관행의 실태와 개선을 위한 과제
4. 결론
3장 의약품 도매유통의 구조와 그 변화
1. 도매업의 구조변화와 의약품 유통
2. 의약품 도매업계 재편성의 진전
3. 의약품 도매의 새로운 역할과 가능성
제2부 다양한 의약품유통 시스템
4장 제약기업의 유통채널정책
서론
1. 의약품 유통채널의 구조
2. 의약품 유통의 거래관행
3. 의약품 유통의 유통계열화
4. 유통계열화의 목적
5. 도매업자 재편성
6. 유통채널정책의 진전
7. 의약품의 개방(open)형 마케팅
5장 의약품 유통과 영업정책
서론
1. 영업 중시 마케팅
2. 유통의 변화와 종래형 영업의 한계
3. 고객지원형 영업으로 전환
4. 제약기업의 영업정책 변화
6장 의약품 도매업의 물류ㆍ정보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1. 물류ㆍ정보시스템 혁신과 제조?유통?판매(製配販) 제휴
2. 의약품 물류의 구조와 특성
3. 의약품 도매업체의 물류시스템 현황
4. 향후 과제
제 3부 일본과 미국의 의약품 유통 비교
7장 일본 의약품 도매기업의 주주자본가치
1. 일본의 의약품 도매기업 인수
2. 주주자본가치를 높이는 경영
3. 의약품 도매기업의 주식시장가치
4. EVA(Economic Value Added : 경제부가가치)
5. 주주자본계산가치
6. 주주자본계산가치와 주식시장가치의 관계
7. 주주자본계산가치의 구성요소
8. 규모의 효과
9. 결론
부록. EVA 및 주주자본가치의 계산방법
8장 카디널헬스 주식회사의 성장과정이 주는 시사점
서론
1. 식품도매사업 진입ㆍ전개
2. 의약품 도매사업 전개
3. 사업전략에서 경영전략으로
4. 의약품 도매사업과 관련사업의 통합과 사업개념의 재구축
5. 결론
9장 미국 전문의약품 도매업계의 구조변화
1. 전문의약품 유통업계의 구조변화
2. 업계 변혁의 압력
3. 전문의약품 도매기업의 전략
4. 장래의 경쟁력 유지
종장 의료기관 대상 의약품 도매업의 장래전망
서론
1. 과거 성장기 의약품 도매업의 비즈니스 모델
2. 환경변화가 의약품도매업의 ?게임규칙?에 미친 영향
3. 업계 정리통합이 의약품 도매업에 주는 전략적 의미
4. E-커머스가 설정하는 환경
5. 장래 비즈니스 모델 고찰의 전략변수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