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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제

서명/저자사항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제/ 문용린 외 공저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08.
형태사항
504 p. : 삽도 ; 24 cm.
ISBN
9788958917441
주기사항
공저자: 임재연, 이유미, 강주현, 김태희, 김충식, 김현수, 김영란, 이정옥, 박종효, 이진국, 신순갑, 최지영, 김미란, 리하르트 권더, 최정원, 장맹배, 이기숙, 김미연, 홍경숙, 장현우 부록: 2007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요약) 찾아보기: p. 499-504 각 장마다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M04032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M04032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학교폭력에 대한 위기개입은 곧 학교폭력의 위기 현장으로 전문가가 뛰어드는 활동이다. 불난 집에 갇혀 떨고 있는 사람을 용기 있게 뛰어 들어가 감싸 안고 뛰쳐나오는 소방관처럼, 학교폭력이라는 질곡에 갇혀 불안해하고 두려움에 떨고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학생들을 학교폭력의 울타리 밖으로 끄집어 내오는 적극적 활동이 바로 위기개입이다. 이 책은 그러한 학교폭력 위기개입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공저, 학지사, 2006)의 후속편 성격을 갖는다.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적 예방과 상담에 이어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많은 이해집단 속에 뛰어들어 관련된 학생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활동을 다룬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제를 담은 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두 가지 책을 함께 읽기를 독자들에게 권한다. 2006년도 책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을 위한 기초를 확보하는 데 유용하고, 2008년도의 이 책은 위기개입 전문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펼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제1부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모형
제1장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필요성과 과제 _ 문용린
제2장 학교폭력 위기개입과 전략 _임재연, 이유미, 강주현, 김태희, 김충식
제3장 학교 내 위기와 위기개입 _ 김현수
제4장 학교 내 성폭력 위기개입 _ 김영란, 이정옥
제5장 미국의 학교폭력 위기개입 전략 _ 박종효

제2부 학교폭력 사법제도와 위기개입 정책
제6장 학교폭력 청소년에 대한 사법정책 _ 이진국
제7장 한국의 학교폭력 위기개입 정책 _ 신순갑
제8장 미국의 학교폭력 위기개입 정책 _ 최지영
제9장 일본의 학교폭력 위기개입 정책 _ 김미란
제10장 독일의 학교폭력 위기개입 정책 _ 리하르트 귄더
제11장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위기개입 정책 _ 박종효

제3부 학교폭력 위기개입 사례
제12장 학교폭력의 심리평가적 접근방법 _ 최정원
제13장 학교폭력 위기사례 내용분석 _ 장맹배
제14장 학교폭력 중재개입 사례 _ 이기숙, 김미연, 홍경숙
제15장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법률사례 _ 장현우

* 부록: 2007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