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특수교육학

서명/저자사항
특수교육학/ 정대영 지음
개인저자
정대영
발행사항
서울: 창지사, 2011
형태사항
514p. ; 27cm
ISBN
9788942606429
주기사항
찾아보기와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M04051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M0405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목차

머리말 3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개인의 특수성 16
2. 장애인에 대한 다학문적 관점 21
3. 장애 명칭의 긍정적 및 부정적 측면 24
4. 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28
5.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학교 배치 29
6. 교사의 역할 32
7. 특수교육법과 기타 관련법 34
8. 특수교육의 과제 38
요약 41
토의문제 43

제2장 특수교육의 동향과 이슈
1. 통합교육 47
2. 개별화교육 55
3. 증거기반의 실제 58
4. 차별화된 교수 59
5. 의뢰전중재팀과 중재반응법 60
6. 협력적 팀접근 61
7. 일반교육과의 협력 모형 63
8. 진전도의 사정 67
9. 조기교육 68
10. 전환교육 70
11. 생활지도와 행동중재 72
요약 75
토의문제 78

제3장 다문화 및 가족지원
1. 문화관련 이념들 81
2. 교육과 문화적 다양성 83
3. 다문화와 이중언어 특수교육 86
4. 가족과 지역사회 속의 장애인 91
5. 장애를 지닌 아동 부모의 역할 98
6. 다문화 가정 102
요약 106
토의문제 108

제4장 전환교육
1. 학령기 특수교육의 성과 111
2. 전환서비스 모형 115
3. 개별화 전환 계획 116
4. 고용 121
5. 중등 후 교육 126
6. 주거대안 127
7. 여가활동 130
8. 전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더 나은 삶 131
9. 학업적 기능 지도와 일반교육과정 접근 135
요약 137
토의문제 139

제5장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시각적 과정과 시각장애의 정의 143
2. 시각장애의 분류 147
3. 시각장애의 출현율 148
4. 시각장애의 원인 148
5.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150
6.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156
7.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57
8.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165
9.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166
요약 169
토의문제 171

제6장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청력의 과정과 청각장애의 정의 175
2. 청각장애의 분류 179
3. 청각장애의 출현율 180
4. 청각장애의 원인 181
5. 청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182
6. 청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187
7. 청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192
8. 청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201
9. 청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202
요약 206
토의문제 208

제7장 지적장애 및 발달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지적장애와 발달지체의 정의 211
2. 지적장애의 분류 213
3. 지적장애의 출현율 217
4. 지적장애의 원인 217
5. 지적장애나 발달지체를 지닌 학생의 특성 222
6. 지적장애나 발달지체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225
7. 지적장애나 발달지체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229
8. 지적장애나 발달지체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234
9. 지적장애나 발달지체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235
요약 238
토의문제 240

제8장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정의 243
2.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분류 245
3.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출현율 246
4.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원인 246
5.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249
6.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261
7.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264
8.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271
9.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272
요약 275
토의문제 278

제9장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81
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284
3. 정서행동장애의 출현율 286
4.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287
5.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291
6.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294
7.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296
8.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304
9.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306
요약 310
토의문제 312

제10장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자폐성장애의 정의 315
2. 자폐성장애의 분류 317
3. 자폐성장애의 출현율 318
4. 자폐성장애의 원인 318
5. 자폐성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320
6. 자폐성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329
7. 자폐성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330
8. 자폐성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337
9. 자폐성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338
요약 342
토의문제 344

제11장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347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352
3. 의사소통장애의 출현율 353
4.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54
5.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357
6.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361
7.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364
8.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371
9.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372
요약 374
토의문제 376

제12장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
1. 학습장애의 정의 379
2. 학습장애의 분류 381
3. 학습장애의 출현율 382
4. 학습장애의 원인 383
5.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385
6.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393
7.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398
8.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404
9.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405
요약 408
토의문제 410

제13장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학생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413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분류 416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출현율 417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418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특성 419
6.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422
7.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427
8.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434
9.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436
요약 438
토의문제 440

제14장 영재와 재능을 지닌 학생
1. 영재의 정의와 분류 443
2. 영재의 출현율 448
3. 영재의 원인 449
4. 영재와 재능을 지닌 학생의 특성 451
5. 영재와 재능을 지닌 학생의 진단평가와 사정 455
6. 특별한 영재들 458
7. 영재와 재능을 지닌 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461
8. 영재와 재능을 지닌 학생의 전환교육 466
9. 영재와 재능을 지닌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팁 467
요약 471
토의문제 473

찾아보기 475

참고문헌 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