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책분석론
- 서명/저자사항
- 정책분석론/ William N. Dunn저 ; 남궁근 [외] 공역
- 판사항
- [원서]제5판
- 개인저자
- Dunn, William N | 김선호 | 김지원 | 남궁근 | 이희선
- 발행사항
- 파주 : 法文社, 2013
- 형태사항
- xviii, 630 p. : 삽화 ; 26 cm
- ISBN
- 9788918023984
- 주기사항
- 공역자: 이희선, 김선호, 김지원 부록: 1. 정책분석보고서 -- 2. 보고서 요약문 -- 3. 정책메모 -- 4. 구두 브리핑 계획
- 원서명
- Public policy analysis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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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M043309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EM04330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제5판 추가사항
널리 접근가능한 제5판은 단순화된 기술방식, 사례에 기초한 실세계의 분석 실습, 그리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 표현을 채택하였다. 예시와 사례 자료들로 외교정책과 국제안보 이슈들 뿐 아니라 환경정의, 도시경제, 교통, 그리고 공공안전 등 국내 이슈들이 포함되었다. 정책 주장의 지도작성과 평가를 위한 고급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어 질적 예측 및 통계분석으로부터 정의 이론에 이르는 넓은 영역에서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또한 정책메모, 입장보고서(position papers) 작성 및 다른 형태의 구조화된 분석 문서작성을 통하여 정책분석 의사소통에 실제적이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학습과제와 시범과제는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 학습을 강조한다.
이 책 전반에 걸쳐 다음과 같은 특별한 교수방법과 학습전략을 또 다시 채택하였다.
·진행구조도: 이 책은 특히 시각적 표현의 진행구조도를 사용하여 방법의 논리와 구조를 학생들에게 소개하였다. 이 책의 전체적인 구조도는 제1장에 소개된 정책분석의 정보처리모형이다.
·학습목표: 각 장의 도입부에 학생들이 각 장을 읽고 학습과제와 시범과제를 완료함으로써 숙달하여야 할 학습목표를 명시적으로 진술하였다. 저자는 학습목표를 어떤 일을 수행하거나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라는 관점, 즉 인지하기, 정의하기, 이해하기, 설명하기, 예측하기, 평가하기, 적용하기를 포함하여 행태적으로 정의된 학습목표로 진술하였다. 목표를 이같이 진술함으로써, 수동적 학습보다는 능동적 학습에, 되풀이 보다는 응용에 강조점을 두고자 한다.
·복습문제: 정책분석의 지식과 기술은 반복 강화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각 장 마지막 부분에 복습문제를 제시하였다. 복습문제는 고차원적 지식과 기술(예를 들면, 설명하기 또는 적용하기) 뿐 아니라 낮은 차원의 지식과 기술(예를 들면, 계산하기 또는 추정하기)도 다룬다. 복습문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는데, 그리고 강사가 과제, 시험, 수시고사 문제를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시범과제: 지식과 기술은 현실세계의 문제에 적용할 기회를 자주 갖지 못할 경우 자기 것으로 소화할 수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각 장에 중요한 실제 문제들에 지식과 기술을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는 학생들을 ‘강의실 정책분석’에서 벗어나 실제 세계의 복잡한 문제와 잠정적 해결방안의 세계로 끌어 들이려는 시도이다.
·사례: 정책분석의 사례는 시범과제의 초점이다. 사례는 외교정책과 안보, 교통정책, 직업보건 및 안전, 그리고 도시정책을 포함하는 이슈영역을 포함한다. 일부 사례들은 주로 개념적인 반면, 대부분 사례의 성격은 방법론적이다.
·추천문헌: 각장마다 각주에 수록된 문헌들에 추가하여 그 장에서 다룬 이슈에 핵심이 되는 추천문헌을 소개하였다. 저자는 정책분석에서 최근 발표된 중요한 문헌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문헌을 포함시키려고 노력하였다.
·문서 및 구두 의사소통 지침: 방법을 익힌 학생들이 분석결과를 정책메모, 입장표명문서, 이슈보고서 및 구두발표 등 형태로 의사소통하여야 할 경우 거의 언제나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록에 단계별 지침과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다.
·논증 지도: 분석은 정책주장을 형성하고 이해하는 데 관한 것이다. 제5판은 Rationale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수많은 논증 지도(argument maps)를 활용하는데, Rationale은 www.austhink.com에서 이용가능한 특별히 유용하고 혁신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저자는 감사의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프로그램 원작자의 한 분인 겔더(Tim van Gelder) 교수의 도움에 감사드린다.
보충자료
웹사이트: 독자들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하여 특별 웹사이트(www.policyonline.org)에서 이 책 각 장에 연결된 슬라이드와 각 장에서 다룬 사례와 관련된 데이터 세트를 제공한다. 많은 슬라이드들이 강의노트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제1부 정책분석의 방법론
제1장 정책분석의 과정
Ⅰ. 정책분석의 방법론
Ⅱ. 정책분석-종합학문적 준거 틀
Ⅲ. 분석의 네 가지 전략
Ⅳ. 정책분석의 실제
Ⅴ. 비판적 사고와 공공정책
제2장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정책분석
Ⅰ. 역사적 배경
Ⅱ. 정책결정과정
Ⅲ. 정책변화에 관한 모형
Ⅳ. 정책과정에서의 정책분석
제2부 정책분석의 방법
제3장 정책문제의 구조화
Ⅰ. 정책문제의 본질
Ⅱ. 문제의 특성
Ⅲ. 정책분석에서의 문제구조화
Ⅳ. 정책모형과 문제구조화
Ⅴ. 문제구조화의 방법
제4장 정책결과의 예측
Ⅰ. 정책분석에서의 예측
Ⅱ. 미래의 유형
Ⅲ. 예측의 접근방법
Ⅳ. 추세연장적 예측
Ⅴ. 이론적 예측
Ⅵ. 판단적 예측
제5장 정책의 처방
Ⅰ. 정책분석에서의 처방
Ⅱ. 처방의 접근방법
Ⅲ. 처방을 위한 방법과 기법
제6장 정책결과의 점검
Ⅰ. 정책분석에서의 점검
Ⅱ. 점검을 위한 접근방법
Ⅲ. 점검을 위한 기법
제7장 정책성과의 평가
Ⅰ. 정책분석에서의 윤리와 가치
Ⅱ. 기술적 윤리, 규범적 윤리, 메타윤리
Ⅲ. 정책분석에서의 평가
Ⅳ. 평가를 위한 접근방법
Ⅴ. 평가의 방법
제3부 정책의사소통의 방법
제8장 정책논증의 개발
Ⅰ. 정책논증의 구조
Ⅱ. 정책논변의 양식
Ⅲ. 정책 논증의 평가
제9장 정책분석결과의 의사소통
Ⅰ. 정책의사소통과정
Ⅱ. 정책분석보고서
Ⅲ. 구두 브리핑과 시각적 표현
Ⅳ.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정책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