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M047593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EM04759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목차
PART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관
Chapter 01 사례관리의 개념과 이해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 개념 정의와 관련한 쟁점
1) 용어 정의와 관련된 쟁점
2) 직접 실천 대 간접 실천
3) 사례관리와 사회복지 실천
3. 사례관리의 특성과 목적
1) 사례관리의 특성
2) 사례관리의 목적
Chapter 02 사례관리의 등장과 발달 과정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1) 탈시설화
2)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3) 복합적 욕구를 가진 인구의 증가
4)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5)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지망의 중요성 인식
6) 대인 서비스의 효과성과 비용 억제에 대한 인식의 증가
2. 사례관리의 발달 과정
1) 한국
2) 미국
3) 영국
Chapter 03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기능과 역할
1.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1) 사례관리의 대상자
2) 사례관리자
3) 자원 관리 및 활용
4) 사례관리기관
2. 사례관리의 기능
3. 사례관리자의 기능
4.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엄명용 외
2) 이종복 외
3) 권진숙·박지영
4) Woodside와 McClam
Chapter 04 사례관리의 모형
1. 사례관리의 주요 모형
1) 사례관리 기능에 따른 분류
2)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기관에 따른 분류
3) 사례관리 환경에 따른 분류
4) 사례관리 서비스의 수준에 따른 분류
2. 단계적 사례관리 모형
1) 단계적 사례관리 모형의 특징
3. 사례관리 중심 초점에 따른 모형
1) 클라이언트 중심 모형
2) 제공자 중심 모형
4. 기타 모형
1) 가족 보호 모형
2) 지역사회 지원 모형
3) 포괄 모형
PART 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실천 과정
Chapter 05 사례관리의 운영체계
1.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구조
1) 내부 운영체계
2) 외부 운영체계
2. 사례관리체계의 운영
1) 운영 지침
2) 회의
3) 슈퍼비전
Chapter 06 접수 상담(인테이크)
1. 사례 발견
1) 직접 요청
2) 의뢰
3) 아웃리치
2. 접수 상담
1)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욕구 파악
2) 서비스 대상자 여부에 대한 적격성 파악
3. 접수 상담의 기록
1) 접수 상담 내용
2) 접수 상담(인테이크)의 기록지
3)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동의서
Chapter 07 통합적 욕구 사정
1. 사정의 특성과 영역
2. 욕구 사정
3. 강점 사정
4. 자원 사정
5. 장애물 사정
6. 사례관리 사정 도구
1) 사정 도구 틀
2) 가계도
3) 생태도
4) 사회적 관계망
7. 사례관리 사정표, 사정 도구 틀, ADL의 예
Chapter 08 개입 계획의 수립과 실천
1. 개입 계획 수립
1) 사례관리 목표 수립
2) 사례관리 실행 계획 전략 수립
3) 통합 사례회의
4) 자원 활용 계획
5) 클라이언트와 계약
2. 사례관리 실천
1) 직접 실천
2) 간접 실천
Chapter 09 조정과 점검(모니터링)
1. 조정
1) 조정을 위한 지침
2) 비밀 보장
3) 클라이언트와 계약하기
2. 점검
1) 계획과 점검
2) 점검 방법
Chapter 10 평가와 종결
1. 평가
1) 평가 범위
2) 평가 척도
3) 평가 종류
4) 평가 수준
5) 평가 시기
6) 평가 매체
2. 종결
1) 종결 사유
2) 종결 준비
3) 종결 완료
4) 사후 관리: 종결 후의 지도
PART 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실제 및 전망
Chapter 1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실체
1. 공공 영역의 사례관리: 희망복지지원단
1) 통합 사례관리 사업
2) 통합 사례관리 주요 운영체계
3) 희망복지지원단 통합 사례관리 과정
2. 민간 분야의 사례관리: 종합사회복지관
1) 민간 사례관리 개요
2) 민간 사례관리 적용사례
3. 정신보건 분야의 사례관리
1) 우울증 대상자의 사례관리
2) 알코올 의존 대상자의 사례관리
Chapter 1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전망과 과제
1. 사례관리의 전망
2. 사례관리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