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청소년의 이원적 자아존중감의 상호관계(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dimensions of self-esteem: A longitudinal study using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개인저자
유창민
수록페이지
5-31 p.
발행일자
2017.11.28
출판사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기존의 연구들은 자아존중감이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이원적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이러한 이원적 자아존중감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확인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이원적 자아존중감이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하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 Child Youth Panel Survey: KCYPS) 자료 중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분석하였고, 최종분석대상은 2,350명이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회귀계수와 관련하여 중학교 1학년 때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높고, 중학교 1학년 때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지연계수와 관련하여, ‘긍정적 자아존중감(t)→부정적 자아존중감(t+1)’의 관계가 ‘부정적 자아존중감(t)→긍정적 자아존중감(t+1)’의 관계보다 유의미하게 더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차지연계수 중 ‘긍정적 자아존중감(t)→부정적 자아존중감(t+1)’ 크기가 중학교시기보다 고등학교시기에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존중감 상호관계패턴의 강도와 방향성이 학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남을 심층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개입방안을 논의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sought to examine how the two dimensions of self-esteem affected each other over time. To this end,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was used.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2,350 students (50.0% female, age 12.9-17.9) and were taken from the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conducted from 2010 to 2015. Our results were as follows; (1) students with high positive· negative self-esteem in the first grade in middle school were more likely to continue to have higher positive·negative self-esteem. (2)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self-esteem(t)→negative self-esteem(t+1)’ has a stronger influence tha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self-esteem(t)→positive self-esteem(t+1)’. This was found to be significant. (3) ‘positive self-esteem(t)→negative self-esteem(t+1)’ was found to be stronger in high school students than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 patterns and strengths of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self-esteem differed according to both direction and academic year.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and the directions for future study were also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