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 유형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Classifying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core competencies of adolescents and testing the effects of variable factors)

개인저자
정혜원
수록페이지
185-215 p.
발행일자
2018.02.28
출판사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 수준에 따른 이질적인 잠재계층을 분류하고, 학생, 부모, 학급, 학교변인들이 잠재집단 구분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13」(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 KELS2013)의 4차년도 중학교 2학년 5,294명을 대상으로 잠재 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Multinominal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국어,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와 6대 핵심역량(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이용하여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이질적인 잠재계층(최저성취-최저역량, 고성취-중간역량, 저성취-저역량, 중간성취-고역량)을 확인하였다. 이후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변인으로는 성별, 자아개념, 또래애착, 학생회활동, 동아리활동, 학생참여 및 방과 후 활동(운동시간, 학교숙제, 사교육, 독서, 텔레비전 시청, 집안일)이, 부모변인으로는 부모양육태도와 부모 상호작용이, 학급변인으로는 수업분위기 및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변인으로는 학교 소재지의 도시규모가 도출된 잠재계층 구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잠재계층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학생, 부모, 학급 및 학교 측면에서 다양한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잠재계층 별로 처방적인 활동, 교육 및 프로그램이 차별적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기술하고 이에 따른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latent profiles of adolescent academic achievement and core competencies and to test the effects of student, parent, class and school factors on such profiles. To do this, latent profile analysis and multinomin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ere applied to the 4th wave(8th grades) of data taken from the KELS2013. Based on the results of the latent profile analysis, four latent profile classes were identified: a lowest achievement-lowest competence, high achievement-middle competence, low achievement- low competence and middle achievement-high competence. Multinomin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student (gender, self-concepts, peer attachments, student-council activities, student circle activities, student engagement, after school activity), parent (parenting attitude, parent interaction), class (class atmosphere, teacher relationship) and school(urban size) were relevant factors which impact upon the profiles. The findings of the current study indicated that a different level of intervention needs to be applied to the identified latent classes. Additionally, activities, education, and programs should be differentiated by the identified latent classes. Finally, the limitations of the current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