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 유형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Classifying latent profiles in mobile phone usage and dependency of adolescents and testing the effects of determinants)

개인저자
이정민
수록페이지
121-157 p.
발행일자
2016.05.28
출판사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 유형에 따라 고등학교 2학년 청소년 학생들을 다수의 잠재계층으로 분류하고, 성별, 자아존중감, 방임과 학대의 부정적 양육방식, 또래애착, 학습활동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1 패널 5차년도 고등학교 2학년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계층을 분류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에 따라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의 잠재계층 유형을 분석한 결과 고수준 의존형, 중간수준 의존형, 저수준 의존형, 저의존 실속형의 4개 계층으로 구분되었으며,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각 계층 간 영향요인이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저의존 실속형을 기준으로 계층 간 비교한 결과 중간수준 의존형은 남학생인 경우, 방임이 높고, 낮은 학습활동이 나타났다. 고수준 의존형은 높은 부모의 학대수준, 또래와의 높은 신뢰, 낮은 학습활동의 영향이 나타났으며, 저수준 의존형은 남학생인 경우와 낮은 학습활동이 나타났다. 특히, 휴대전화 의존도가 가장 높은 고수준 의존형의 경우 또래와의 과도한 응집력이 역기능적 휴대전화사용을 초래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고2 청소년 집단이 어떤 유형의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 형태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고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 유형을 예측하는데 필요한 영향요인들을 검증하였으며,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 예방 및 적절한 개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explored how students could be classified into latent groups in terms of mobile phone usage and dependency and what factors were related to each class. Latent profiles were conducted using the 5th wave of data from the KCYPS 2011. Based on the results of the latent profiles, the final model yielded four latent classes of mobile phone dependency: ‘high-level dependency’, ‘middle-level dependency’, low-level dependency’ and ‘low-dependency efficiency’. It was also found that high-level dependency was one of the highest in terms of proportion. Multinomi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factors related differently to each latent class. Compared to the low-dependency efficiency class, the middle-level dependency class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high levels of parental neglect and low learning activity. In particular, the high-level dependency class tended to use a mal-functional mobile phone due to excessively cohesive peer attachment. The results of latent profile analysis indicated that a program should be created not only for students but also for parents, schools and the local community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can be utilized to predict latent classes according to various background variables that are susceptible to mobile phone dependency, focusing on 2nd grade students in high school. Prevention and appropriate intervention methods for mobile phone dependency were also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