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의 관계

개인저자
박영아
수록페이지
1-18 p.
발행일자
2010.12.20
출판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사회적 능력은 사회적 지식이라는 인지적 차원과 사회적 기술이라는 실행적 차원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만6세 유아 47명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사회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앗다. 연구결과, 사회적 지식은 관계촉진성, 적그성, 효율성 범주 모두 갈등대처 상황보다 관계형성 사황 및 관계유지 상황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 사회적 지식에서 성차가 나타나 갈등대처 상황에서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관계촉진적인 반응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밝혀진데 반해, 사회적 기술에서는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사회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 간의 관계는 남아들과 여아들 모두 갈등대처 상황에서 적극성과 효율성에 대한 지식이 사회적 기술과 우의한 상관이 있었다. 여아들의 경우 이와 더불어 관계형성 상황에서 관계촉진성, 적극성, 효율성에 대한 지식 또한 사회적 기술, 특히 자기주장 요인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