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 개인저자
- 서현아
- 수록페이지
- 59-78 p.
- 발행일자
- 2010.12.20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내용 경향 및 연구방법론적 경향을 고찰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73편의 논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는 2007년부터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주제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연구, 다문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연구,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가 많았다. 둘째, 연구 대상은 교사와 유아가 가장 많았고, 다문화 유아의 연구대상 부모의 국적은 필리핀, 중구그 일본, 베트남 국적이 가장 많았다. 삿째, 연구는 설문지를 통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