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창의·인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개인저자
박형신
수록페이지
27-56 p.
발행일자
2014.01.01
출판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연구는 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그리고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G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 유아 총 5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이 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과학적 탐구원리와 미적요소에 기초한 과학·미술 통합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문적 영역을 명확히 구분하여 개별적인 특성만을 강조해온 전통적인 교수-학습방법에서 벗어나, 과학활동에 내재된 미적요소의 체험과 미술활동을 통한 과학적 탐구의 경험을 제공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 공감하는 협력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 본 활동이 유아기 창의·인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활동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