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교사의 자기통제와 교사-영유아관계의 갈등이 영유아의 주도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개인저자
- 윤수정
- 수록페이지
- 1-17 p.
- 발행일자
- 2014.03.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교사의 자기통제와 교사-영유아관계의 갈등, 그리고 영유아의 주도성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자기통제와 교사-영유아관계의 갈등이 영유아의 주도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만 3-7세 남아 103명과 여아 100명을 포함한 총 203명과 이들의 담임교사 1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교사의 자기통제는 주도성과는 정적상관관계, 공격성과는 부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갈등적인 교사-영유아관계는 주도성과는 부적상관관계, 그리고 공격성과는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교사의 자기통제는 관계적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으며, 갈등적인 교사-영유아관계는 주도성, 신체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