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버디리딩(Buddy Reading)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개인저자
- 김치곤
- 수록페이지
- 161-185 p.
- 발행일자
- 2014.05.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버디리딩(buddy reading)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과 초등 6학년 학생 10명이며, 실험집단 유아들은 버디리딩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은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른 일반적인 책 읽기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읽기 능력 및 태도 측정을 위해 조정숙(1990)의 읽기능력 검사도구 및 민광미, 현정희와 이지현(2008)의 읽기태도 검사도구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읽기 능력 및 태도 점수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버디리딩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과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