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 개인저자
- 김동례
- 수록페이지
- 143-162 p.
- 발행일자
- 2014.07.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인증에 참여한 보육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연구자들이 개발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과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ㆍ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 교사들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과정인 신청, 자체점검, 평가, 심의, 운영원칙의 적절성에 대해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법인어린이집 교사가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 교사보다 평가인증 운영과정에 대해 더 적절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합리적이고 의미 있는 평가인증 운영과정을 위한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perception on the operation process of child care center accreditation system and further to suggest a direction of its future development. The questionnaire prepared through this process was distributed to 198 from teacher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one way ANOVA to see differences among the group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The childcare teacher considerably well perceived the operation precess of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system. The teachers of corporate child care centers were satisfied with the ones of other types of child care centers were done.
- 권/호
- 제87집 2014년 7월
- 발행일
- 2014.07.01
- 구독상태
기사명 | 저자 | 페이지 | 내용보기 |
---|---|---|---|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 정지언 | 1-28 | |
영아의 기질 및 사회적 지원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아버지 양육참여의 매개효과 - | 엄세진 | 29-49 | |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생활적응 프로그램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 안영혜 | 51-82 | |
대승기신론소ㆍ별기의 마음이론에 나타난 유아 교육적 의미 연구Ⅱ - 마음함양을 위한 교육이론의 가능성 선택 - | 권은주 | 83-112 | |
유보통합 논의에 대한 재검토 | 장영인 | 113-142 |
저자의 다른 기사
동일 저자의 최근 기사 최대 5건을 제공합니다.기사명 | 저자 | 발행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