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사회복지전달체계 구성원칙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개인저자
- 심영미
- 수록페이지
- 1-25 p.
- 발행일자
- 2011.09.15
- 출판사
-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초록
본 연구는 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의 본청과 주민자치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담당공무원과 복지서비스 이용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원칙이 노인의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의 경로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원칙 즉 전문성, 접근성, 책임성, 통합성, 지속성 중 어떠한 구성원칙이 공무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며, 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켜 보다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제공으로 노인의 서비스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관계 정립 후, 향후 노인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개선에 정책적 시사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 사회복지담당공무원과 노인복지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노인 각 12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1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 실시되었고, SPSS12.0k를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신뢰도 등을, 모형분석에는 AMOS 6.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모형은 노인의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전문성은 공무원의 직무만족을 통해 노인의 서비스만족에 정(+)의 효과를 가져왔으며, 노인의 서비스만족도와는 직접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완전매개의 효과로 나타났다. 셋째, 책임성은 공무원의 직무만족을 통해서 노인의 서비스만족에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경로 유의미성 결과, 책임성은 부분 매개의 효과로 노인의 서비스만족도로 가는 경로의 설명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