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물질적 어려움 경험이 청소년의 신체,사회정서,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물질적 어려움의 유형,강도,시기,지속기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개인저자
- 정선영
- 수록페이지
- 229-259 p.
- 발행일자
- 2013.12.23
- 출판사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초록
본 연구는 물질적 어려움 경험이 청소년의 신체·사회정서·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물질적 어려움의 특성을 크게 유형·강도·시기·지속기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복지패널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4년간 경험한 물질적 어려움은 고등학생의 저체중 확률을 높였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 경험한 물질적 어려움 혹은 한 가지라도 간헐적으로 경험한 물질적 어려움은 고등학생의 위축 수준을 높였다. 셋째, 최근 4년간 경험한 물질적 어려움, 필수공공재 부족의 경험, 동시에 경험된 두 가지 이상의 물질적 어려움은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각 결과에 따른 정책적 함의와 함께 추후 연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