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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고용서비스의 공공성 인식에 대한 효과 실증분석: 신공공서비스론의 관점에서

개인저자
오성욱
수록페이지
125-147 p.
발행일자
2012.10.01
출판사
韓國行政硏究院
초록
본 연구는 시장경쟁원리를 중시하는 신공공관리론과 시민과 봉사를 중시하는 신공공서비스론의 상반되는 이론적 논의를 기반으로 하여 고용정보의 공공서비스를 제공받는 수혜자들이 고용서비스의 공공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보다 더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경우에 고용정보서비스가 취업 및 고용에 더 효과적인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위해서 구직자의 기대 및 경험, 지각하는 고용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이에 따른 고용서비스 성과인 취업간의 관계를 확인하며, 우리나라의 고용서비스기관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 품질의 효과들을 재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집단 간 경로분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만족과 재이용의도 간과 재이용의도와 취업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집단별로 고인지집단에서는 서비스만족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재이용의도는 취업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저인지집단에서는 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다만 서비스만족과 재이용의도 간에서는 저인지집단의 계수값이 보다 높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