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한국 행정학과 교수채용의 영향요인 분석(Particularism or universalism? : Analysis on influence factors of hiring professors in Korea)
- 개인저자
- 이준석
- 수록페이지
- 31-63 p.
- 발행일자
- 2015.09.30
- 출판사
- 韓國行政硏究院
초록
한국에서는 어떤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수여받았는지가 개인이 채용시장에서 얻게 되는 채용기회를 결정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이는 학부교육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는 교수채용에 있어서도 역시 마찬가지라고 지적받아 왔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학벌 등 비 능력적 요인(특수주의)이 학문적 능력(보편주의)보다 채용에 더 큰 영향을 주는가를 한국 행정학과 교수 채용시장을 대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한국 91개 대학 629명의 현직 행정학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때 출신 대학의 명성 등 비 능력적 요인들이 채용과정을 좌우한다는 특수주의적 변수와 개인의 능력에 따른 교수채용이 우세하다는 보편주의적 변수 모두를 설명 변수로 활용하였으며 최초 혹은 최종임용된 기관의 연구 및 사회적 평판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우선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이후 최초 어떤 기관에 임용 되는지 에는 출신 학부가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최종임용된 기관의 평판에는 특수주의적 변수 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 역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구 평판이 높은 대학의 교수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학자로서의 양적 생산성 뿐 아니라 질적 생산성 역시 중요하다는 결과 역시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한국 행정학과 교수 채용시장의 경우 최초 진입에는 특수주의가, 시장 내 이동에는 특수주의 및 보편주의 모두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국내 학계에서의 활동보다 해외 학계에서의 활동이 교수 채용 시 중요하다는 결과가 과연 보편주의적 요인으로 해석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In Korea, there has been a belief that undergraduate degree from the top-level university will increase chances to get hired in a better job, which also seems to apply to the faculty-hiring markets in the higher education institutes where post-graduate training should be more important than undergraduate degree. In this regard, this study tried to scrutinize two competing hypothesis for which factors determine the recruitment of professors; the merit (universal) factors such as academic performances and the non-merit-based (particular) factors such as one’s affiliation in undergraduate degree. Collecting individual data from 629 professors in the public administration department from 91 Korean universities, this study conducted network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articularistic factors had an dominant impact on get hired in more reputable institutions when they first entered the faculty market after earning PhD degree. However, when professors moved to another university, universalistic factors such as higher research reputation and excellent qualitative productivity was also highly associated with the reputation of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