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국내 청각장애인의 IT 교육 실태조사
- 개인저자
- 이근민
- 수록페이지
- 41-69 p.
- 발행일자
- 2012.05.27
- 출판사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초록
본 연구는 u-Learning 기반 IT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청각장애인의 IT 교육과 직업 실태 분석을 통하여 청각장애인의 심도 깊은 욕구와 성향을 파악하고, 국외 청각장애인 IT 교육 훈련 사례를 통하여 직업연계의 청각장애인 IT 전문가 양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인을 위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 IT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컴퓨터 초?중급 수준의 교육과 단기간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각장애인 IT 전문가 양성을 위해 2년제 및 4년제 대학 내 청각장애인 IT 관련 학과 과정이나 1년 이상의 IT 전문 직업훈련시설과정의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Learning 기반 청각장애인 IT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음성서비스, 자막서비스, 화상 수화통역서비스, 튜터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각장애인 직업군 중 기능생산직에서 사무직으로 직업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고, 또한 청각장애인의 이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각장애인의 전문가 양성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각장애인의 전문가 양성방안으로 u-Learning 기반 청각장애인의 IT 교육 콘텐츠를 개발 후 지속적으로 청각장애인 IT 교육 포커스 그룹의 대상자를 모집하여 튜터서비스, 수화통역서비스, 취업연계 서비스가 필요하며, 미국 NTID처럼 온라인 코스와 오프라인 코스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IT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