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발달장애학생 세차 수행의 평가준거 개발
- 개인저자
- 백미진
- 수록페이지
- 211-239 p.
- 발행일자
- 2012.11.27
- 출판사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세차 수행 평가 준거를 개발하는데 있었으며, 주요 연구방법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준거개발팀을 구성하여 ‘발달장애학생 세차 수행 평가 기초 준거’를 개발하였다. 대준거는 손세차(외부, 내부), 스팀세차(외부, 내부), 기계세차(외부)의 세 가지 세차 종류별로 나누었고, 이를 다시 준비-실행-정리의 직무 순서에 따라 중준거를 구성한 다음 소준거 문항들을 구성하였다. 기초준거는 세차 직무 지도 경험이 있는 현장교사 6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조사지 형태로 도구를 구성하였다. 이를 다시 사전에 섭외한 세차 관련 전문가 위원 13명에게 의뢰하여 타당도 검증과 피드백을 받았다. 발달장애학생 세차 수행 평가 문항 중 조정(수정 또는 삭제) 고려 대상 문항을 정하기 위해 문항의 평균, 표준편차, 합의도, 수렴도를 구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조정대상 문항이 있을 경우, 준거 개발팀의 협의를 통해 문항의 수정 또는 삭제 여부를 결정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적으로 확정된 준거는 손세차 64개 문항(외부세차 26개, 내부세차 38개), 스팀세차 70개 문항(외부세차 30개, 내부세차 40개), 기계세차 15개 문항으로, 총 149개의 문항이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세차 수행 평가 준거는 발달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차직무 교육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평가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 및 방법에 대한 논의, 제한점, 시사점, 제언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