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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을 위한 직업훈련 영역별 교수-학습 모형 개발(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s Based on Vocational Training Objectives for the Deaf)

개인저자
윤중오
수록페이지
81-118 p.
발행일자
2013.05.31
출판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인 고용을 위한 직업훈련에 있어서 효과적인 기술습득을 돕기 위하여 직업훈련 영역별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 학습관련 선행연구에서 지원이론과 설계원리를 도출한 다음, 전문가 검토를 거쳐 1차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모형에 대해 1차 현장 적용을 거쳐 수정사항을 도출하였고 다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여 2차 모형을 위한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2차 모형을 개발하고 2차 현장 적용 등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최종 청각장애인을 위한 직업훈련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청각장애인의 직업훈련 영역별로 도출된 교수-학습 모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훈련에 있어 청각장애인의 부족한 기초학습능력의 향상을 영역으로 하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둘째, 직업훈련의 기능숙련에 있어 이론능력 배양을 영역으로 하는 교수-학습 모형이 도출되었다. 셋째, 직업훈련의 기능숙련에 있어 실기능력 배양을 영역으로 하는 교수-학습 모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절차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다른 교수-학습모형과 차별성을 띤다. 또한,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교수-학습 방법들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교수자들은 사용하기 편리하며, 청각장애인들에게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전문 기술을 습득하여 고용과 연계됨은 물론 고용안정을 제공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에는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로 이러한 모형들이 실제 청각장애인 직업훈련에 있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검증 및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