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생과 교육자의 꿈 이루기
- 서명/저자사항
-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생과 교육자의 꿈 이루기/ Nan Henderson , Mike M. Milstein 공저 ; 장승옥 역
- 개인저자
- Henderson, Nan | Milstein, Mike M | 장승옥
- 발행사항
- 서울 : 학지사, 2008.
- 형태사항
- 206 p. : 삽도 ; 23 cm.
- ISBN
- 9788958917083
책 소개
학생과 교육자의 꿈 이루기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들은 살아가면서 부정적인 경험과 상처를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공교육 현장에서 문제가 심화될수록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또한 중요해진다. 저자들은 연구문헌의 탐독과 많은 '실제적인' 경험을 토대로 하여 모든 아동의 미래에 관심을 가진 행정가와 교사, 학부모가 읽어야만 하는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교육현장에서 보살핌을 주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교실과 개별 아동의 탄력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통해 학교에서 탄력성이 어떻게 인식되고 육성되며 활용되는가를 보여 준다. 여섯 개의 축으로 구성된 탄력성 바퀴에 대해 기술하면서, 이를 활용하여 학생, 교사, 학교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대한 아이디어와 활용가능한 양식, 사정도구, 그리고 활동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들은 살아가면서 부정적인 경험과 상처를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공교육 현장에서 문제가 심화될수록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또한 중요해진다. 저자들은 연구문헌의 탐독과 많은 '실제적인' 경험을 토대로 하여 모든 아동의 미래에 관심을 가진 행정가와 교사, 학부모가 읽어야만 하는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교육현장에서 보살핌을 주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교실과 개별 아동의 탄력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통해 학교에서 탄력성이 어떻게 인식되고 육성되며 활용되는가를 보여 준다. 여섯 개의 축으로 구성된 탄력성 바퀴에 대해 기술하면서, 이를 활용하여 학생, 교사, 학교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대한 아이디어와 활용가능한 양식, 사정도구, 그리고 활동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제1장 탄력성 개념
제2장 학교가 학생 탄력성을 양성하는 방안
제3장 탄력적인 학생은 탄력적인 교육자가 필요하다
제4장 탄력성 증진 학교의 특성
제5장 탄력성을 증진시키는 학교로 변화시키기
제6장 실행 중인 변화과정
제7장 실천에서의 탄력성 증진
제8장 변화를 촉진하는 도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