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아산연구 총서 01
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얼과 꿈
책 소개
아산 연구 총서 소개
아산 연구는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입니다. 아산 탄신 100주년은 그 연구의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출발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 연구가 앞으로 이어질 후속 연구의 디딤돌이 될 것을 믿습니다. _발간사 중에서(울산대학교 총장 오연천)
우리의 작업은 바야흐로 시작입니다. 치열한 학문적 논의가 이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속에서 올연한 ‘아산 현상’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천착되어 모든 역사적 기억의 전승이 그러하듯 우리에게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_취지문 중에서(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
아산사회복지재단과 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에서 현대그룹 창업자 아산(峨山) 정주영(鄭周永, 1915-2001)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아산 연구 총서《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를 펴냈다. 본 총서는 동명의 주제 하에 ‘얼과 꿈’, ‘살림과 일’, ‘나라와 훗날’, ‘사람과 삶’ 등 4가지 소주제의 총 4권으로 구성된 논문집이다. 경제, 문학, 심리, 철학, 역사 등 각 분야의 학계 전문가 20명이 연구와 집필에 참여해 아산의 삶과 성취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아산 정주영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성공한 기업인이다. 기업 활동가로 이룩한 성취뿐 아니라 교육, 사회복지, 문화, 그리고 정치 분야에서 우리나라 현대사의 굵직한 페이지마다 등장하는 사회-국가적인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기업을 일군 선구적 창업자로만 부각되는 경향이 짙다. 그가 다방면에 남긴 활동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대신 비범한 사업수완과 성공 신화에만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아산을 존경하면서도 잘 안다고 하면서도 그가 한 일만을 기억할 뿐, 그 일을 하게 된 아산의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어떠한지를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아산 연구 총서’는 아산이 현재 우리에게 기려지는 차원을 넘어 역사적 맥락 속에서 재해석하는 학문적 시도를 펼친다. 이를 통해 아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학문의 장(academism)에서부터 새롭게 논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저자들은 그동안 이미 잘 알려지고 정리된 아산의 업적보다 아산이란 개인의 ‘인간’과 그가 성취한 일을 비롯하게 한 ‘동력의 기저’에 주목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단순히 기리는 것을 넘어서서 아산의 유산이 함축할 ‘미래적 전망’을 우리의 과제이자 화두로 던진다. 본 연구 총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의 읽음’이기보다 ‘미래에의 전망’이다. 즉, 아산의 탄생 1세기를 맞은 현 시점에서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들을 정리해 엮은 것이 이번 연구 총서, 《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이다.
연구 총서 1권 “얼과 꿈”
아산의 얼로 꿈꿔보기
“아산의 얼을 구성하는 결들은 성공한 기업가에 대한 통념과 선입견을 크게 비껴간다. 그 결들은 예상보다 훨씬 중층적이고 섬세하며 고품격의 것으로 보인다. 상상력의 공간구성을 역동적으로 펼치고, 불의와 불합리에 대한 분노를 배후의 감정으로 삼아 창조적 도전을 추동해 가는 아산의 기업가정신, 과거자아와 미래자아를 현재로 호출하여 대화하면서 지금 여기의 문제를 파악하여 비범한 긍정·도전·창조로써 대응해 가는 삼위적 자아구조, 이러한 기업가정신과 자아구조를 학습을 통해 역동적으로 형성하고 전개해 가는 평생학습과정, 이것이 바로 아산의 얼을 직조하고 있는 결들 가운데 우선 주목해본 것들이다.
‘우선’이라고 말한 것은 아직 더 읽어내야 할 결들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 얼의 결들은 시효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여전히 유효한 보편가치들이다.” _서문 중에서
아산의 모든 행적은 그의 ‘얼’에서 발산되고 수렴된다. 아산의 기업가정신은 상상력의 공간구성을 역동적으로 펼치고, 불의와 불합리에 대한 분노를 배후의 감정으로 삼아 창조적 도전을 추동해간다. 아산의 기업가정신을 이루는 창의.긍정.도전의 면모를 인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내면적 심층원리로 ‘삼위적 자아’ 개념이 등장하며 아산의 삼위적 자아구조는 그의 학습생애와 연관된다. 아산의 자아구조 형성과 평생학습 과정에서 독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는 것이 본권의 주요 내용이다. 선(禪)의 결이 뚜렷한 아산의 얼은 시효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여전히 유효한 보편가치다.
전영수는 아산의 기업가정신을 주목한다. 창업과 수성을 관통하는 ‘상상력의 공간구성’이야말로 아산 얼의 핵심이고 생명력이라 주장한다. ‘인문학적 감성력, 차별적 창의력, 무한한 긍정력, 무차별적 도전력의 4대 요소가 긴밀하게 연계되고 선순환적인 순환관계를 형성하여 상상력의 공간구성이라는 종합적 발현 메커니즘을 실현하는 것이 아산정신세계의 중핵이며, 소떼방북은 이 상상력 메커니즘이 유감없이 발휘된 사례이고 대선 출마는 그 절정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아산의 중요한 발자취를 짚어내고 그 맥락의 기저에 깃든 정신을 밝혀낸다.
박태원은 아산의 삶을 구성하는 인성의 다양한 면모를 주목한다. 아산의 기업가정신과 자아구조는 그의 인성과 불가분리의 관계다. 따라서 긍정·진보·공감·능동의 인성 등으로 나눠 이 네 가지가 맞물린 관계 인성의 시장적 구현이 아산의 자기구현 방식이라고 읽는다. 아산의 인성 면모는, 존재와 세계를 관통하는 ‘관계’라는 진실에 상응하고 있으며 관계 이익 구현의 내면적 원천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자기구현의 인간학 수립을 전망하고 그 내용을 구성해 가는데 의미 있는 사례라는 것이다.
정진홍은 아산의 자아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작업도구로서 ‘삼위적자아三位的自我, triad-self’라는 개념을 설정한다. 아산에게는 과거의 자아와 미래의 자아가 현재의 자아와 더불어 있으며, ‘삼위적 자아’라 부를 만한 이러한 세 자아의 정립鼎立과 만남에서 비범한 현상이 펼쳐진다고 한다. 아산은 ‘사라진 자아를 생생하게 살아있는 현실로 지금 만나고 있고, 아직 오지 않았지만 뚜렷한 모습으로 지금의 나를 기다리는 내일의 나를 지금 여기에서 살아있는 실체로 만나’ 대화한다. 그만의 ‘긍정, 도전, 창의’ 등의 덕목도 여기에서 출현하며, 이것이 기업가정신을 이루는 상상력메커니즘의 원천이라고 해석한다.
강대중은 아산의 삼위적 자아구조와 연관된 아산의 학습생애를 평생학습 관점의 독해를 시도한다. 아산의 평생학습에서 확인되는 학습활동과 학습자 자세는 ‘순응·확장·관리’로 형상화할 수 있다. 아산의 생애에서 학습자 자세는 ‘삶에의 집중(순응), 생활의 자립(확장), 인생의 향상(관리)’이라는 세 측면으로 구분되고, 이것이 그의 삶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소래섭은 아산 독서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여 ‘기업가정신과 문학’의 상관관계를 읽어낸다. 아산의 자아구조 형성과 평생학습 과정에서 독서 경험은 중요한 조건으로 기능하였을 것이다. 특히 아산의 독서 경험 속에서 그의 기업가정신을 추동한 배후 감정으로 추정되는 ‘분노’를 주목한다. 또한 아산이 ‘돈과 사람의 행복한 만남’을 추진했던 것은, 문인과 기업인, 문화와 기업 간의 관계에 대한 하나의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모델은 한국의 기업인으로서는 유사한 사례를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각별한 가치가 있음을 주목한다.
아산 연구는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입니다. 아산 탄신 100주년은 그 연구의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출발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 연구가 앞으로 이어질 후속 연구의 디딤돌이 될 것을 믿습니다. _발간사 중에서(울산대학교 총장 오연천)
우리의 작업은 바야흐로 시작입니다. 치열한 학문적 논의가 이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속에서 올연한 ‘아산 현상’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천착되어 모든 역사적 기억의 전승이 그러하듯 우리에게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_취지문 중에서(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
아산사회복지재단과 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에서 현대그룹 창업자 아산(峨山) 정주영(鄭周永, 1915-2001)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아산 연구 총서《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를 펴냈다. 본 총서는 동명의 주제 하에 ‘얼과 꿈’, ‘살림과 일’, ‘나라와 훗날’, ‘사람과 삶’ 등 4가지 소주제의 총 4권으로 구성된 논문집이다. 경제, 문학, 심리, 철학, 역사 등 각 분야의 학계 전문가 20명이 연구와 집필에 참여해 아산의 삶과 성취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아산 정주영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성공한 기업인이다. 기업 활동가로 이룩한 성취뿐 아니라 교육, 사회복지, 문화, 그리고 정치 분야에서 우리나라 현대사의 굵직한 페이지마다 등장하는 사회-국가적인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기업을 일군 선구적 창업자로만 부각되는 경향이 짙다. 그가 다방면에 남긴 활동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대신 비범한 사업수완과 성공 신화에만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아산을 존경하면서도 잘 안다고 하면서도 그가 한 일만을 기억할 뿐, 그 일을 하게 된 아산의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어떠한지를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아산 연구 총서’는 아산이 현재 우리에게 기려지는 차원을 넘어 역사적 맥락 속에서 재해석하는 학문적 시도를 펼친다. 이를 통해 아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학문의 장(academism)에서부터 새롭게 논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저자들은 그동안 이미 잘 알려지고 정리된 아산의 업적보다 아산이란 개인의 ‘인간’과 그가 성취한 일을 비롯하게 한 ‘동력의 기저’에 주목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단순히 기리는 것을 넘어서서 아산의 유산이 함축할 ‘미래적 전망’을 우리의 과제이자 화두로 던진다. 본 연구 총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의 읽음’이기보다 ‘미래에의 전망’이다. 즉, 아산의 탄생 1세기를 맞은 현 시점에서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들을 정리해 엮은 것이 이번 연구 총서, 《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이다.
연구 총서 1권 “얼과 꿈”
아산의 얼로 꿈꿔보기
“아산의 얼을 구성하는 결들은 성공한 기업가에 대한 통념과 선입견을 크게 비껴간다. 그 결들은 예상보다 훨씬 중층적이고 섬세하며 고품격의 것으로 보인다. 상상력의 공간구성을 역동적으로 펼치고, 불의와 불합리에 대한 분노를 배후의 감정으로 삼아 창조적 도전을 추동해 가는 아산의 기업가정신, 과거자아와 미래자아를 현재로 호출하여 대화하면서 지금 여기의 문제를 파악하여 비범한 긍정·도전·창조로써 대응해 가는 삼위적 자아구조, 이러한 기업가정신과 자아구조를 학습을 통해 역동적으로 형성하고 전개해 가는 평생학습과정, 이것이 바로 아산의 얼을 직조하고 있는 결들 가운데 우선 주목해본 것들이다.
‘우선’이라고 말한 것은 아직 더 읽어내야 할 결들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 얼의 결들은 시효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여전히 유효한 보편가치들이다.” _서문 중에서
아산의 모든 행적은 그의 ‘얼’에서 발산되고 수렴된다. 아산의 기업가정신은 상상력의 공간구성을 역동적으로 펼치고, 불의와 불합리에 대한 분노를 배후의 감정으로 삼아 창조적 도전을 추동해간다. 아산의 기업가정신을 이루는 창의.긍정.도전의 면모를 인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내면적 심층원리로 ‘삼위적 자아’ 개념이 등장하며 아산의 삼위적 자아구조는 그의 학습생애와 연관된다. 아산의 자아구조 형성과 평생학습 과정에서 독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는 것이 본권의 주요 내용이다. 선(禪)의 결이 뚜렷한 아산의 얼은 시효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여전히 유효한 보편가치다.
전영수는 아산의 기업가정신을 주목한다. 창업과 수성을 관통하는 ‘상상력의 공간구성’이야말로 아산 얼의 핵심이고 생명력이라 주장한다. ‘인문학적 감성력, 차별적 창의력, 무한한 긍정력, 무차별적 도전력의 4대 요소가 긴밀하게 연계되고 선순환적인 순환관계를 형성하여 상상력의 공간구성이라는 종합적 발현 메커니즘을 실현하는 것이 아산정신세계의 중핵이며, 소떼방북은 이 상상력 메커니즘이 유감없이 발휘된 사례이고 대선 출마는 그 절정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아산의 중요한 발자취를 짚어내고 그 맥락의 기저에 깃든 정신을 밝혀낸다.
박태원은 아산의 삶을 구성하는 인성의 다양한 면모를 주목한다. 아산의 기업가정신과 자아구조는 그의 인성과 불가분리의 관계다. 따라서 긍정·진보·공감·능동의 인성 등으로 나눠 이 네 가지가 맞물린 관계 인성의 시장적 구현이 아산의 자기구현 방식이라고 읽는다. 아산의 인성 면모는, 존재와 세계를 관통하는 ‘관계’라는 진실에 상응하고 있으며 관계 이익 구현의 내면적 원천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자기구현의 인간학 수립을 전망하고 그 내용을 구성해 가는데 의미 있는 사례라는 것이다.
정진홍은 아산의 자아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작업도구로서 ‘삼위적자아三位的自我, triad-self’라는 개념을 설정한다. 아산에게는 과거의 자아와 미래의 자아가 현재의 자아와 더불어 있으며, ‘삼위적 자아’라 부를 만한 이러한 세 자아의 정립鼎立과 만남에서 비범한 현상이 펼쳐진다고 한다. 아산은 ‘사라진 자아를 생생하게 살아있는 현실로 지금 만나고 있고, 아직 오지 않았지만 뚜렷한 모습으로 지금의 나를 기다리는 내일의 나를 지금 여기에서 살아있는 실체로 만나’ 대화한다. 그만의 ‘긍정, 도전, 창의’ 등의 덕목도 여기에서 출현하며, 이것이 기업가정신을 이루는 상상력메커니즘의 원천이라고 해석한다.
강대중은 아산의 삼위적 자아구조와 연관된 아산의 학습생애를 평생학습 관점의 독해를 시도한다. 아산의 평생학습에서 확인되는 학습활동과 학습자 자세는 ‘순응·확장·관리’로 형상화할 수 있다. 아산의 생애에서 학습자 자세는 ‘삶에의 집중(순응), 생활의 자립(확장), 인생의 향상(관리)’이라는 세 측면으로 구분되고, 이것이 그의 삶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소래섭은 아산 독서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여 ‘기업가정신과 문학’의 상관관계를 읽어낸다. 아산의 자아구조 형성과 평생학습 과정에서 독서 경험은 중요한 조건으로 기능하였을 것이다. 특히 아산의 독서 경험 속에서 그의 기업가정신을 추동한 배후 감정으로 추정되는 ‘분노’를 주목한다. 또한 아산이 ‘돈과 사람의 행복한 만남’을 추진했던 것은, 문인과 기업인, 문화와 기업 간의 관계에 대한 하나의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모델은 한국의 기업인으로서는 유사한 사례를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각별한 가치가 있음을 주목한다.
목차
발간사_오연천(울산대학교 총장)
취지문_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
서문_박태원(울산대학교)
상상력의 공간-창업·수성에 나타난 아산정신 _전영수(한양대학교)
1. 서론 -기업가정신과 아산산업
2. 아산산업의 전개와 확산 - 건설, 자동차, 조선을 중심으로
3. 아산, 그 상상력의 공간구성을 위한 정신세계
4. 아산정신과 상상력의 공간구성
5. 결론 - 한국 사회와 아산정신의 재조명
자기구현의 인간학-아산의 인성 _박태원(울산대학교)
1. 왜 아산의 인성을 주목하는가?
2. 아산의 인성과 자기구현
3. 아산 인성과 자기구현의 인간학
긍정·도전·창의의 기반-아산의 자아구조 _정진홍(울산대학교)
1. 머리말-문제의 제기
2. 아산, 그리고 아산 이해
3. 역설의 논리
4. 아산, 그의 자의식의 구조
5. 삼위적 자아와 고독
6. 긍정, 도전, 창의의 기반
7. 정직한 인식과 열린 상상력-맺음말을 대신하여
순응·확장·관리-아산의 학습생애 _강대중(서울대학교)
1. 들어가며
2. 이론적 관점
3. 연구방법 - 학습생애사
4. 연구 결과
5. 논의
6. 나가며
기업가정신과 문학-아산의 독서 경험_소래섭(울산대학교)
1. 서론
2. 아산정신의 바탕을 형성한 문학 독서 경험
3. 기업 경영의 창의적 에너지로 작용한 문인과의 교유
4. 기업과 문학의 동반 성장을 모색했던 문인 간담회
5. 결론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