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보훈교육연구원 보훈문화총서 01
복지로 읽는 보훈
- 서명/저자사항
- 복지로 읽는 보훈 / 황미경, 김종우, 이준희, 변해영, 윤승비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 모시는사람들, 2020
- 형태사항
- 216 p. ; 21 cm
- 총서사항
- 보훈교육연구원 보훈문화총서 01
- ISBN
- 9791166290121 9791166290114 (세트)
- 주기사항
- 참고문헌 수록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창립 40주년을 맞아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의 지원을 받아 출판되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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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M0538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EM05382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보훈정책은 보건복지, 의료, 사회 서비스 보장체계에서 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영구적 제도로서 국민 행복의 근본 토대를 형성하는 일이다!!
우리나라 보훈정책을 연구하는 보훈교육연구원이 보문문화의 창달과 이를 통한 국민 복지와 행복 증진에 이바지하고 보훈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한편으로 한반도의 통일에 이바지하는 보훈의 미래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간행하는 ‘보훈문화총서’ 제1권이다. 이 책(제1권)은 오늘날의 보훈정책이 과거 역사에서의 공훈자에 대한 치유와 보답을 위한 시책일 뿐만 아니라, 국민 복지정책의 일환으로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적극적 행정이라는 점을 밝힌다. 따뜻하고 든든한 보훈으로서 국민과 시민 속으로 다가가는 새로운 보훈의 정체성을 구축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안녕과 행복을 강화하고, 나아가 통일조국의 건설과도 조화를 이루는 보훈의 미래상을 그려 나간다.
독립유공자, 호국유공자, 민주유공자와 그 후손의 복지와 행복은
국가와 국민(시민)이 책임져야 할 몫이다! 그것이 역사의 정의다!
보훈(報勳)의 뜻은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고 그와 그 유족 또는 가족의 영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민의 나라사랑정신 함양에 이바지”하는 행위이다. 다시 말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사람을 국가가 나서서 명예롭게 하고 그 뜻과 그 후손의 삶이 영예롭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현재의 국민들도 나라사랑을 위한 헌신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의미도 함께 갖춘다.
보훈은 크게 ‘독립’ ‘호국’ ‘민주’라는 세 영역으로 구성된다. 최근에는 여기에 ‘사회공헌’ 영역이 새롭게 추가되어 점점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보훈과 관련된 원인 행위와 보훈의 주체가 주로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되다 보니, 일반 국민의 관점에서 보훈은 ‘내 일이 아닌 것’으로 치부되거나, 일부 ‘보훈가족’의 일로서 여겨지기 십상이다. 그러나 최근 한 네티즌이 ‘독립운동가 및 그 후손’과 ‘친일파 및 그 후손’의 ‘근면함’을 소재로 하여 인터넷에 올린 글을 두고 ‘국가유공자 및 그 후손’은 물론이고 대다수 국민들이 분개하는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보훈과 관련된 사안은 우리 사회 심층에 깊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우리’의 일이자, 바로 ‘내 일’이기도 하다.
‘독립운동가’ 즉 보훈대상자에 대한 최근의 폄훼 사례에서 보듯이, 보훈은 국가와 민족의 자주적 정체성을 확인하고, 역사적 공정성의 생사를 가늠하는 실질적인 잣대를 바로 세우고, 시민사회의 자긍심과 정의를 수호하는 살아 있는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기준과 잣대가 흔들린다거나 그 과정을 해치려는 시도는 보훈대상자(국가유공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 사회의 안녕과 질서, 그리고 평화와 행복을 해치는 반사회적, 반인륜적, 반사적 행위이다.
다른 한편으로, 독립 및 호국과 관련된 당사자-보훈대상자는 점점 고령화되고 숫자가 줄어들면서 그 후손들 위주로 재편되는 반면, 민주 및 사회공헌과 관련 보훈대상자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보훈의 범위와 성격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의 소지[특히 ‘민주’의 범주와 관련한]가 되기도 하는 등, 우리 사회의 발전과 안녕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국가와 민족(국민, 시민)을 위하여 희생한 분들을 예우하고 보살피며, 그로 인하여 곤란한 삶의 조건에 놓인 후손들의 명예로운 삶을 보장하는 것은 국가는 물론, 그 덕분으로 오늘의 삶을 영위하는,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국민(시민)의 의무이자, 기꺼이 헌신해야 할 효도행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의 측면에서도, 공익적인 일로 인하여 경제적, 사회적 약자로 전락한 이들을 보살피는 일은 국가의 ‘복지정책’의 주요한 목표로서 자리매김 된다. 나아가 보훈의 복지 측면은 다른 어떤 복지사업보다 ‘우선순위’에 놓여야 하는바, 그것이 우리 사회 구성원(국민, 시민)의 공익적 정의감, 민족적 자긍심, 사회적 연대감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우리 민족공동체 전체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길이기 때문이다.
보훈의 현장은 과거 역사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늘-여기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나아가, 보훈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도와 공감대를 확장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통일로 나아가는 데서도 핵심적인 과제로 주어지고 있다. 특히 ‘독립’ ‘호국’에 관한 한 남과 북의 인식 차가 여전하고, 어쩌면 메워질 수 없는 간극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바로 그 인식 차를 좁히고, 그 간극을 메워나가는 일이, 오늘의 보훈의 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책 『복지로 읽는 보훈』을 필두로, 보훈교육연구원의 보훈문화총서는 이러한 과업들을 국민들/시민들과 함께 공감대를 넓혀가며,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보장되어야 하는 영구적 제도로서 국민 행복의 근본 토대를 형성하는 일이다!!
우리나라 보훈정책을 연구하는 보훈교육연구원이 보문문화의 창달과 이를 통한 국민 복지와 행복 증진에 이바지하고 보훈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한편으로 한반도의 통일에 이바지하는 보훈의 미래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간행하는 ‘보훈문화총서’ 제1권이다. 이 책(제1권)은 오늘날의 보훈정책이 과거 역사에서의 공훈자에 대한 치유와 보답을 위한 시책일 뿐만 아니라, 국민 복지정책의 일환으로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적극적 행정이라는 점을 밝힌다. 따뜻하고 든든한 보훈으로서 국민과 시민 속으로 다가가는 새로운 보훈의 정체성을 구축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안녕과 행복을 강화하고, 나아가 통일조국의 건설과도 조화를 이루는 보훈의 미래상을 그려 나간다.
독립유공자, 호국유공자, 민주유공자와 그 후손의 복지와 행복은
국가와 국민(시민)이 책임져야 할 몫이다! 그것이 역사의 정의다!
보훈(報勳)의 뜻은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고 그와 그 유족 또는 가족의 영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민의 나라사랑정신 함양에 이바지”하는 행위이다. 다시 말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사람을 국가가 나서서 명예롭게 하고 그 뜻과 그 후손의 삶이 영예롭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현재의 국민들도 나라사랑을 위한 헌신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의미도 함께 갖춘다.
보훈은 크게 ‘독립’ ‘호국’ ‘민주’라는 세 영역으로 구성된다. 최근에는 여기에 ‘사회공헌’ 영역이 새롭게 추가되어 점점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보훈과 관련된 원인 행위와 보훈의 주체가 주로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되다 보니, 일반 국민의 관점에서 보훈은 ‘내 일이 아닌 것’으로 치부되거나, 일부 ‘보훈가족’의 일로서 여겨지기 십상이다. 그러나 최근 한 네티즌이 ‘독립운동가 및 그 후손’과 ‘친일파 및 그 후손’의 ‘근면함’을 소재로 하여 인터넷에 올린 글을 두고 ‘국가유공자 및 그 후손’은 물론이고 대다수 국민들이 분개하는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보훈과 관련된 사안은 우리 사회 심층에 깊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우리’의 일이자, 바로 ‘내 일’이기도 하다.
‘독립운동가’ 즉 보훈대상자에 대한 최근의 폄훼 사례에서 보듯이, 보훈은 국가와 민족의 자주적 정체성을 확인하고, 역사적 공정성의 생사를 가늠하는 실질적인 잣대를 바로 세우고, 시민사회의 자긍심과 정의를 수호하는 살아 있는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기준과 잣대가 흔들린다거나 그 과정을 해치려는 시도는 보훈대상자(국가유공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 사회의 안녕과 질서, 그리고 평화와 행복을 해치는 반사회적, 반인륜적, 반사적 행위이다.
다른 한편으로, 독립 및 호국과 관련된 당사자-보훈대상자는 점점 고령화되고 숫자가 줄어들면서 그 후손들 위주로 재편되는 반면, 민주 및 사회공헌과 관련 보훈대상자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보훈의 범위와 성격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의 소지[특히 ‘민주’의 범주와 관련한]가 되기도 하는 등, 우리 사회의 발전과 안녕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국가와 민족(국민, 시민)을 위하여 희생한 분들을 예우하고 보살피며, 그로 인하여 곤란한 삶의 조건에 놓인 후손들의 명예로운 삶을 보장하는 것은 국가는 물론, 그 덕분으로 오늘의 삶을 영위하는,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국민(시민)의 의무이자, 기꺼이 헌신해야 할 효도행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의 측면에서도, 공익적인 일로 인하여 경제적, 사회적 약자로 전락한 이들을 보살피는 일은 국가의 ‘복지정책’의 주요한 목표로서 자리매김 된다. 나아가 보훈의 복지 측면은 다른 어떤 복지사업보다 ‘우선순위’에 놓여야 하는바, 그것이 우리 사회 구성원(국민, 시민)의 공익적 정의감, 민족적 자긍심, 사회적 연대감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우리 민족공동체 전체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길이기 때문이다.
보훈의 현장은 과거 역사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늘-여기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나아가, 보훈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도와 공감대를 확장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통일로 나아가는 데서도 핵심적인 과제로 주어지고 있다. 특히 ‘독립’ ‘호국’에 관한 한 남과 북의 인식 차가 여전하고, 어쩌면 메워질 수 없는 간극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바로 그 인식 차를 좁히고, 그 간극을 메워나가는 일이, 오늘의 보훈의 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책 『복지로 읽는 보훈』을 필두로, 보훈교육연구원의 보훈문화총서는 이러한 과업들을 국민들/시민들과 함께 공감대를 넓혀가며,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목차
보훈은 복지다: 보훈복지 시대, 새로운 통합을 연다 황미경
1. 보훈은 복지다
2. 보훈은 통합이다
3. 보훈은 통일이다
복지에는 날개를, 보훈은 비상을 _ 김종우
1. 행복한 삶을 꿈꾸며
2. 함께! 또 함께! 미래를 향해
3. 넘어져도 괜찮아, 다시 일어서면 되니까
4. <기생충>, 양극화, 보훈의식
5. 잔느 깔망, 그는 누구인가?
6. 남과 북의 보훈 보상의 차이는?
7. 국가유공자들의 생활과 우리의 지원
8. 국가유공자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
9. 미래를 지향하는 보훈
선진 강대국의 보훈복지와 대한민국 _ 이준희
1. 들어가는 말
2. 선진 강대국의 조건과 보훈복지 개념
3. 선진 강대국의 보훈복지
4. 대한민국의 보훈복지와 나아갈 방향
5. 맺음말
우리의 꿈, 보훈이 당당한 복지국가 _ 변해영
1. 아련한 기억을 보듬어주는 보훈
2. 국민 행복은 복지에서 시작한다
3. 진정한 보훈은 진실과 복지에서 출발
4. 보훈의 성공이 애국 평화의 시작이다
5. 통일은 보훈의 상생과 대동의 복지에서
6. 우리가 꿈꾸는 나라, 보훈이 당당한 복지국가
한국 보훈제도의 발전과 보훈복지의 미래 _ 윤승비
1. 들어가며
2. 보훈복지제도의 발달
3. 보훈복지제도의 사회적 합의체계
4. 나가며: 보훈복지 증진을 위한 국가보훈 발전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