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우수 직업훈련교사에 관한 의미연결망 분석(A Semantic Network Analysis on Excellent Training Teachers)
- 개인저자
- 정선정
- 수록페이지
- 167-201 p.
- 발행일자
- 2017.04.01
- 출판사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실업자 및 재직자 우수 직업훈련교사에 관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훈련생이 인식한 우수 직업훈련교사의 특성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수행된 만족도 조사 등에서 훈련생으로부터 응답받은 우수 직업훈련교사의 추천사유 자료를 수집하고, 전처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실업자훈련은 2,356명, 재직자훈련은 1,227명이 응답한 추천사유에 관해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실업자 및 재직자 우수 직업훈련교사의 주요단어는 각 82개, 71개로, 각 1%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공통적인 주요단어는 수업, 학생, 열정, 열의, 이해, 친절, 도움, 쉽게, 지식, 준비, 재미, 자세히, 전문적, 적극적, 실무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업자 및 재직자 우수 직업훈련교사의 주요단어에 대해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업자 우수 직업훈련교사는 수업과 학생을 중심으로 그 이외의 단어들과 강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고, 재직자 우수 직업훈련교사는 수업을 중심으로 그 이외의 단어들과 강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다. 셋째, 실업자 및 재직자 우수 직업훈련교사의 주요단어를 군집화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업자 우수 직업훈련교사는 수업관리 및 응대, 수업방법, 수업준비 및 피드백, 학생응대, 학생관리, 담임역할, 취업지원 등 7가지 특성이 도출되었고, 재직자 우수 직업훈련교사는 수업응대, 수업방법, 수업준비 및 피드백, 학생관리, 교사전문성, 실무도움 등 6가지 특성이 도출되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excellent training teachers using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he reasons of recommendation for training teachers. First, the key words of the unemployed and employed excellent training teachers were each 82 and 71 pieces, and common key words were class, student, passion, enthusiasm, understanding, kindness, and help. Second, unemployed excellent training teachers had formed strong networks with two words, class and student, around the other words, while employed excellent training teachers had formed strong networks with a word, class, around the other words. Third, seven characteristics of unemployed excellent training teachers have been derived, including classroom management and response, teaching methods, lesson preparation and feedback, student response, student management, class teacher role, employment support, while six characteristics of employed excellent training teachers have been derived, including classroom response, teaching methods, lesson preparation and feedback, student management, teacher expertise, and practic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