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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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M03976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EM03976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인구의 고령화, 양극화의 확대, 정신질환의 증가 등 사회문제에 따라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계층은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서비스는 그들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대해 단편적 또는 중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간과할 수 없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사회 내 서비스 간의 조정과 통합, 자원연결의 필요성이 중시되었는데, 보다 지속적이고 이러한 추세를 만족시킬 만한 새로운 서비스 방법으로 사례관리 기법이 주목받고 있다.
사례관리의 정의나 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각기 다른 입장만큼,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인지하는 사례관리 개념, 적용의 실제 또한 매우 다양하다. 때론 사례관리는 이론의 한 영역으로 치부하거나 업무과중의 부담으로 여기는 경우도 보게 된다.
본 서는 먼저, 클라이언트의 다양하고 개별화된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보다 전문화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적극적 활용 등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인 사례관리 이론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한 실례를 제시함으로써 사회복지사(사례관리자)의 전문성 향상 및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집필하였다. 진정한 사례관리는 기관의 체계나 사례관리자 중심이 아닌 클라이언트 중심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기반으로 글을 쓰고자 노력하였다.
사례관리의 정의나 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각기 다른 입장만큼,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인지하는 사례관리 개념, 적용의 실제 또한 매우 다양하다. 때론 사례관리는 이론의 한 영역으로 치부하거나 업무과중의 부담으로 여기는 경우도 보게 된다.
본 서는 먼저, 클라이언트의 다양하고 개별화된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보다 전문화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적극적 활용 등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인 사례관리 이론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한 실례를 제시함으로써 사회복지사(사례관리자)의 전문성 향상 및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집필하였다. 진정한 사례관리는 기관의 체계나 사례관리자 중심이 아닌 클라이언트 중심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기반으로 글을 쓰고자 노력하였다.
목차
Chapter 1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Chapter 2 사례관리 구성요소와 유형
Chapter 3 사례관리의 과정
Chapter 4 사례관리의 실천
Chapter 5 사례관리실천이 향후 과제 및 전망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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