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 서명/저자사항
- (교육 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J. Amos Hatch 저 ; 진영은 역
- 개인저자
- Hatch J. Amos | 진영은
- 발행사항
- 서울 : 학지사, 2008.
- 형태사항
- 438 p. ; 24 cm.
- ISBN
- 9788958917151
- 주기사항
- 부록: 1. 선정된 인터넷 출처, 2. 관찰기록안 발췌, 3. 연구일지 표제어. 외. 찾아보기: p. 430-438. 서지적 각주 수록. 참고문헌: p. 416-429
- 원서명
-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자료실 | EM048649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EM04864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질적 연구 수행 결정하기
기초
특성
자연스러운 상황 / 참여적 관점 / 데이터 수집 도구로서의 연구자 / 장기간의 직접적 참여 /
의미의 핵심 / 전체성과 복잡성 / 주관성 / 드러나는 설계 / 귀납적 데이터 분석 / 반영성
연구 패러다임
실증주의 패러다임 / 후기실증주의 패러다임 / 구성주의 패러다임 / 비판적.페미니즘 패러다임 /
후기구조주의 패러다임
질적 연구의 종류
문화기술지 / 미시적 문화기술지 / 일상생활 방법론 / 참여관찰연구 / 면담연구/ 포커스 그룹 연구 /
인공물 분석 / 역사연구와 역사기술 / 근거이론연구 / 자연주의적 탐구 /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연구 / 내러티브 연구 / 교육비평 / 현상학적 연구/ 사례연구 / 실행연구 프로젝트 / 협력연구 / 결론: 무엇이라 부를 것인가
질적 연구 수행을 결정하기 위한 준거
질적 연구 설계하기
설계 요소
방법론 / 실재론 이론 / 연구 문제 / 맥락 / 참여자 / 데이터 수집 전략 / 데이터 분석 절차 /
예상되는 연구 결과의 성격
기관윤리심사
프로젝트 증명서 / 프로젝트의 목적 / 연구 참여자에 관한 기술 / 방법 및 절차 /
구체적인 위험성과 예방법 / 이득 / 연구에 대한 사전 동의 획득법 / 연구자(들)의 자격 요건 /
시설 및 장비 / 책임.공동 책임 연구자의 의무
윤리
설계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제3장 질적 데이터 수집하기
관찰하기
개입수준 / 현장노트의 과정
면담하기
질적 면담의 종류 / 면담 과정 / 요약: 성공적인 면담을 위한 조언
비개입 데이터 수집하기
비개입 데이터의 종류 / 비개입 데이터로 작업하기 /
비개입 데이터 수집과 처리하기
다른 유형의 데이터 수집하기
질적 연구에서의 비디오 사용하기 / 포커스 그룹 면담 수행하기
참여자 일지를 데이터로 활용하기
데이터 수집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제4장 질적 데이터 분석하기
질적 데이터 분석 수행하기
유형적 분석
귀납적 분석
해석적 분석
정치적 분석
다성적 분석
컴퓨터 지원 분석
데이터 분석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제5장 질적 연구 보고하기
글쓰기 과정
학위논문 쟁점
데이터 분석으로부터 연구 결과 작성하기
일반적 고려 사항 / 유형적 분석의 결과 / 귀납적 분석의 결과 / 해석적 분석의 결과 /
정치적 분석의 결과 / 다성적 분석의 결과 / 질적 연구 출판을 위한 조언
질적 보고서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부록
A: 선정된 인터넷 출처
B: 관찰기록안 발췌
C: 연구일지 표제어
D: 교사 면담 전사본
E: 학위논문 연구 결과에 대한 종합 개요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