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교육 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서명/저자사항
(교육 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J. Amos Hatch 저 ; 진영은 역
개인저자
Hatch J. Amos | 진영은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08.
형태사항
438 p. ; 24 cm.
ISBN
9788958917151
주기사항
부록: 1. 선정된 인터넷 출처, 2. 관찰기록안 발췌, 3. 연구일지 표제어. 외. 찾아보기: p. 430-438. 서지적 각주 수록. 참고문헌: p. 416-429
원서명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M04864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M0486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연구 프로젝트의 전개 단계와 흡사하다. 저자는 질적 연구 과정의 단계를 기술할 때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전개하였으며, 질적 접근법이 적절한지를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설계, 데이터 수집, 분석 그리고 최종 결과물 작성에 이르기까지, 처음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개인을 지도하기에 충분한 체계를 제공하려고 하였다. 이 책은 질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유일한 방식이 아니다. 이 책은 초보 연구자들이 자신의 방식으로 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발전시키도록 돕기 위하여 구성된 일련의 아이디어이며, 하나의 분석 틀, 하나의 출발점일 뿐이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질적 연구 수행 결정하기

기초

특성
자연스러운 상황 / 참여적 관점 / 데이터 수집 도구로서의 연구자 / 장기간의 직접적 참여 /
의미의 핵심 / 전체성과 복잡성 / 주관성 / 드러나는 설계 / 귀납적 데이터 분석 / 반영성

연구 패러다임
실증주의 패러다임 / 후기실증주의 패러다임 / 구성주의 패러다임 / 비판적.페미니즘 패러다임 /
후기구조주의 패러다임

질적 연구의 종류
문화기술지 / 미시적 문화기술지 / 일상생활 방법론 / 참여관찰연구 / 면담연구/ 포커스 그룹 연구 /
인공물 분석 / 역사연구와 역사기술 / 근거이론연구 / 자연주의적 탐구 /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연구 / 내러티브 연구 / 교육비평 / 현상학적 연구/ 사례연구 / 실행연구 프로젝트 / 협력연구 / 결론: 무엇이라 부를 것인가

질적 연구 수행을 결정하기 위한 준거

질적 연구 설계하기

설계 요소
방법론 / 실재론 이론 / 연구 문제 / 맥락 / 참여자 / 데이터 수집 전략 / 데이터 분석 절차 /
예상되는 연구 결과의 성격

기관윤리심사
프로젝트 증명서 / 프로젝트의 목적 / 연구 참여자에 관한 기술 / 방법 및 절차 /
구체적인 위험성과 예방법 / 이득 / 연구에 대한 사전 동의 획득법 / 연구자(들)의 자격 요건 /
시설 및 장비 / 책임.공동 책임 연구자의 의무

윤리

설계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제3장 질적 데이터 수집하기

관찰하기
개입수준 / 현장노트의 과정

면담하기
질적 면담의 종류 / 면담 과정 / 요약: 성공적인 면담을 위한 조언

비개입 데이터 수집하기
비개입 데이터의 종류 / 비개입 데이터로 작업하기 /
비개입 데이터 수집과 처리하기

다른 유형의 데이터 수집하기
질적 연구에서의 비디오 사용하기 / 포커스 그룹 면담 수행하기
참여자 일지를 데이터로 활용하기

데이터 수집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제4장 질적 데이터 분석하기
질적 데이터 분석 수행하기
유형적 분석
귀납적 분석
해석적 분석
정치적 분석
다성적 분석
컴퓨터 지원 분석
데이터 분석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제5장 질적 연구 보고하기

글쓰기 과정

학위논문 쟁점

데이터 분석으로부터 연구 결과 작성하기
일반적 고려 사항 / 유형적 분석의 결과 / 귀납적 분석의 결과 / 해석적 분석의 결과 /
정치적 분석의 결과 / 다성적 분석의 결과 / 질적 연구 출판을 위한 조언

질적 보고서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준거

부록
A: 선정된 인터넷 출처
B: 관찰기록안 발췌
C: 연구일지 표제어
D: 교사 면담 전사본
E: 학위논문 연구 결과에 대한 종합 개요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