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아산재단 연구총서 제290집

감성지능 개발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서명/저자사항
감성지능 개발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저자: 김경수, 김공수, 김인숙, 양동민, 김태준
발행사항
파주 : 집문당, 2010
형태사항
316 p. ; 23 cm
총서사항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290집
ISBN
9788930314695
주기사항
참고문헌(p. 301-313)과 색인수록
책 소개
본서는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가 1990년 이후부터 계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감성지능이 무엇인지, 개발될 수 있는 것인지, 감성지능이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의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실감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보완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의도로 쓰였다. 분석결과 감성지능은 한편으로는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을 주도하는 능력과 또 한편으로는 타인과의 관계를 이끄는 능력으로 구성되며, 전자는 주어진 환경을 보다 넓고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인식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자기 통제와 자기 동기부여능력으로 구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업체 직원 및 가정구성원으로부터 수집한 설문의 분석결과 감성지능은 인식능력, 자기통제 및 실천력, 조직과 사회에서의 적응 및 관계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부모의 감성지능이 자녀의 감성지능에 중대한 역할을 하므로 부모들은 자신의 감성지능을 높이는 노력을 통하여 자녀의 감성지능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감성지능이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의 만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감성지능을 높이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Ⅰ.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제1절 감성 지능의 개념과 의미
1. 지능과 감성지능
2. 감성과 감성지능
2.1 감성
2.2 감성지능
2.3 감성지능의 효과와 원리

제2절 감성 지능과 리더십
1. 리더십에 있어서 감성지능의 중요성
2.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지능
2.1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2.2 변혁적 리더십의 차원
2.3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지능간의 관계
3. 코치형 리더십과 감성지능
3.1 코치형 리더십의 정의
3.2 코치형 리더십의 차원
3.3 코치형 리더십과 감성지능간의 관계
4. 배려형 리더십과 감성지능
4.1 배려형 리더십의 정의와 특성
4.2 관계중시형(배려형) 리더십과 감성지능간의 관계
5. 지시형 리더십(Commanding leadership)
5.1 지시형 리더십의 정의와 특징
5.2 지시형 리더십과 감성지능

제3절 리더십 행동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자기효능감
1. 리더십 행동과 직무만족
1.1 직무만족
1.2 상사의 리더십 행동과 부하의 직무만족간의 관계
2. 리더십 행동과 조직몰입
2.1 조직몰입
2.2 리더십 행동과 조직몰입
3. 리더십 행동과 자기효능감
3.1 자기효능감
3.2 상사의 리더십 행동과 부하의 자기 효능감

Ⅲ. 연구 1: 상사-부하간 관계

제1절 연구설계 및 방법
1. 연구모형
2.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2.1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2.2 리더십
2.3 직무만족
2.4 조직 몰입
2.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3.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2 조사 도구 및 측정 방법
3.3 통계 및 분석방법

제2절 분석 결과 및 고찰
1. 자료의 특성
2.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2.1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I)
2.2 상사의 리더십 행동(Leadership Behavior)
2.3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2.4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2.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3. 가설의 검증
3.1 상관관계 분석
3.2 가설 1에 대한 검증
3.3 감성지능의 구성요소와 리더행동유형간 관계에 대한 분석
3.4 가설 2, 3, 4에 대한 검증

Ⅳ. 연구 2: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

제1절 연구설계 및 방법
1. 연구모형
1.1 부모의 감성지능과 리더십 행동
1.2 부모의 리더십 행동과 자녀의 감정지능
1.3 부모의 리더십 행동과 자녀의 삶의 질
2.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2.1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2.2 리더십
2.3 자녀의 삶의 만족
3.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2 조사 도구 및 측정 방법
3.3 통계 및 분석방법

제2절 분석 결과 및 고찰
1. 자료의 특성
2.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2.1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I)
2.2 리더십 행동(Leadership Behavior)
2.3 자녀의 삶의 만족
3. 가설의 검증
3.1 상관관계 분석
3.2 가설 5에 대한 검증
3.3 감성지능 요소와 리더행동유형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
3.4 가설 6에 대한 검증
3.5 가설 7에 대한 검증
3.6 가설 8에 대한 검증
3.7 부모의 감성지능과 자녀의 감성지능 관계

Ⅴ. 결론

제1절 이론 및 실증적 이슈
제2절 본 연구의 한계
제3절 시사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