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학교 학습활동과 교우관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school learning activities and friendships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 longitudinal study using a piecewise latent growth model)
- 개인저자
- 손수경
- 수록페이지
- 57-88 p.
- 발행일자
- 2017.08.28
- 출판사
-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학교 학습활동 및 교우관계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에 질적으로 달라지는지 확인하고, 학습활동과 교우관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종단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만족도, 학습활동, 교우관계의 각 변인별로 변화 양상을 검토한 결과, 초등학교 6학년 시점을 기준으로 그 전(초4∼초6)과 후(초6∼중3)의 기울기를 다르게 추정하는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는 초등학교 시기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다가 중학교 시기에는 점차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활동은 두 시기 모두에서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시기보다 초등학교 시기에서 그 감소율이 다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우관계는 두 시기 모두에서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시기보다 초등학교 시기에서 그 증가율이 다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초기치 간 관계에서는 초 4시점의 학습활동이 높고 교우관계가 원만할수록 같은 시기의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율 간의 관계에서는 같은 교급 내에서 학습활동의 감소가 작은 학생일수록 그리고 교우관계가 더 크게 증가하는 학생일수록 같은 시기의 삶의 만족도의 감소 추세가 둔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교급 간 관계에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학교에서의 학습활동과 교우관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가 종단적으로 유의하게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were to identify the effects of learning activities and friendships upon school on life satisfaction during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years. A piecewise latent growth model was employed to analyze the different patterns of change patterns the two school-years. The results showed that, in terms of the patterns of change in learning activities, friendships, and life satisfaction, piecewise latent growth modeling was found to be an appropriate methodology in that change patterns were estimated differently for the former period (elementary school 4th grade∼6th grade) and the later period (elementary school 6th grade∼middle school 3rd grade). Second, higher levels in learning activities and friendships on the pa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fourth grade led to a higher satisfaction levels in the same grade. Third, increases in learning activities and/or in friendships in each school-period influenced an increase in life satisfaction levels generally. Findings from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learning activities and friendships had longitudinal effects upon the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