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의 직무만족, 스트레스요인 및 이에 따른 참여청소년의 방과후아카데미 만족도 및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 개인저자
- 양계민
- 수록페이지
- 189-218 p.
- 발행일자
- 2012.11.26
- 출판사
-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첫째,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들의 직무만족과 스트레스 등 심리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둘째, 지도자들의 심리적응 수준에 따른 청소년들의 생활만족도 및 심리적응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전국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 785명과 해당 기관 지도자 총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도자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업무만족도와 가족 내 고정수입원이 있는지 여부인 것으로 나타났고, 업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취감과 정서적 고갈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들의 업무만족도는 성취감과 정적 상관을 이직의도 및 정서적 고갈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업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정서적 고갈의 수준도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들의 심리적 적응수준에 따라 방과후아카데미 참여청소년의 만족도와 성취감, 자아존중감 및 효능감 등 심리적 적응수준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고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청소년들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및 운영에만 사업의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지도자들의 성취감과 업무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스트레스나 정서적 고갈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고 전반적인 처우수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강하게 시사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