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물질적 어려움 경험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material hardship on academic achievement)
- 개인저자
- 정선영
- 수록페이지
- 149-175 p.
- 발행일자
- 2013.11.30
- 출판사
-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지난 3년간의 물질적 어려움 경험 수준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복지패널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물질적 어려움과 학업성취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경향점수 가중치 방법을 적용하고 이 결과를 경향점수 가중치가 적용되지 않은 OLS 회귀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현금급여 중위액 이하 수급가구가 중위액 초과 수급가구에 비해 물질적 어려움을 많이 경험한다는 연구결과는 소득빈곤에서 파악되지 않는 물질적 어려움이라는 지표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둘째, 4가지 이상의 물질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하여 전과목, 국어, 수학, 영어 성적이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구의 일반적 특성과 경제적 자원의 공변으로 인해 전과목과 국어 성적에 미치는 물질적 어려움의 부정적인 영향력이 일반적인 회귀분석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경향점수 가중치가 적용된 회귀분석에서는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른 함의와 추후연구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