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판별분석을 이용한 대학생 지연행동 예측(Predictions for procrastination amongst undergraduates using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개인저자
송영희
수록페이지
163-188 p.
발행일자
2016.08.28
출판사
한국청소년연구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어떤 심리적 특성의 대학생들이 지연행동을 하는가를 판별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6개 대학교 752명을 대상으로 지연행동, 비합리적 신념(성취욕구, 편안함 욕구, 자기비하, 타인비하, 승인욕구, 공평성 요구), 목표안정성, 자기조절학습 효능감 수준을 측정하였다. 752명 중 대학생들의 지연행동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상위 25%이상과 하위 25%이하 집단으로 구분한 결과 지연행동 수준이 높은 대학생이 119명, 지연행동 수준이 낮은 대학생 120명이 선정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단계적 판별분석을 실시한 결과 목표안정성, 자기조절학습 효능감, 승인욕구, 자기비하 수준이 지연행동 수준이 높은 집단과 지연행동 수준이 낮은 집단을 유의하게 판별하였으며, 이들 네 심리적 특성에 의한 판별함수에 의해서 87.6% 정확하게 판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 타당화 검증에서도 목표안정성, 자기조절 효능감, 승인욕구, 자기비하를 예측변인으로 한 판별모형이 지연행동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변별했을 때 86.3% 정확하게 분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지연행동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이 목표안정성, 자기조절학습 효능감, 승인욕구, 자기비하에 의해서 판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지연행동 경향성이 높은 고 위험 대학생들과 지연행동 경향성이 낮은 저 위험 대학생들을 변별해낼 수 있는 판별모형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better understand the discriminant functions which differentiate undergraduates at higher risk of procrastination and those undergraduates at lower levels of risk of procrastination. For this purpose, 752 undergraduates from 6 universities completed four measures of procrastination; irrational beliefs, goal stability and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We classified the students into a high and low risk group as the mean +25% and –25% amongst the 752 participants. This yielded 119 undergraduates classified as high and 200 undergraduates classified as low in terms of procrastination. Stepwise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revealed a function containing 4 variables (goal stability,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self-downing and the need for approval), which was found to be 87.6% accurate in classifying the sample into either high or low in terms of procrastination. The results suggested that the group at high-risk of procrastination and the group at low-risk of procrastination can be differentiated effectively with the measures of goal stability,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self-downing and the need for appro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