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Life-esteemed Education Program Based on Nature Friendly Model on Young Children"sPro-social Behavior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 개인저자
- 정미라
- 수록페이지
- 1-25 p.
- 발행일자
- 2013.05.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 46명이며, 실험집단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자연과의 직접적 만남을 중시하여 구성한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자연과의 간접적 경험을 통한 실내활동 중심의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각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하위요인 중 지도성, 도움주기, 주도적 배려, 나누기, 감정이입 조절하기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낸 반면, 의사소통하기와 접근 시도하기에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하위요인인 환경보전태도, 자연친화적 태도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