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아교사의 아동상담 의뢰 성공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 개인저자
- 김태은
- 수록페이지
- 143-161 p.
- 발행일자
- 2014.01.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아동상담 의뢰 성공 경험을 통해 의뢰 과정과 의뢰 성공에 기여하는 전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 경력 5년 이상인 유아교사 1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Creswell(1998)의 질적분석 방법을 따라 의미단위를 도출하고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상담 의뢰 성공 과정은 문제행동의 발견과 확인, 상담 의뢰 준비, 거절과 도전, 성과, 조력과 기대로 구분되었으며, 각 과정에서 사용된 효과적인 상담 의뢰 전략을 도출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