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교사, 평가위원, 장학사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논의
- 개인저자
- 박사빈
- 수록페이지
- 185-208 p.
- 발행일자
- 2014.01.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에 참여하는 다양한 역할의 전문가 의견을 통해, 유치원 평가의 장․단점과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 평가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고, 나아가 유치원 평가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1, 2주기 유치원 평가에 모두 참여한 공립유치원 교사, 사립유치원 교사, 평가위원, 장학사 각 1인이 한 자리에 모여 논의하는 인터뷰 형식으로 의견을 수렴하였다. 논의한 내용은 평가지표, 평가방법, 평가 결과 및 활용, 그리고 기타 다양한 내용 등이다. 유치원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척도 기준으로 평균 3.17점이 나타났다. 해당 분야에서 다수의 경력을 갖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심층적으로 논의하며, 유치원 평가에 대한 평가, 그리고 방향에 관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