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 개인저자
- 김근혜
- 수록페이지
- 97-116 p.
- 발행일자
- 2014.03.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영어교육이 현장에서 합리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B시와 Y시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 260명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도구는 김미나(2008)와 유진희(2011)가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1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유치원 교사의 직위, 경력, 학력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유치원 교사는 유아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 영어 교과목을 담당할 의사에 대한 인식은 있다와 없다의 비율이 동등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 영어 교과목을 담당할 의사가 있는 교사와 없는 교사 모두 누리교육과정과 연계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유아 영어교육이 보다 올바르게 실천되기 위해 누리과정과 통합된 프로그램 개발과 정부의 합리적인 정책 제시가 절실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