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초등 특수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관심도와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과 태도 및 교수효능감 차이
- 개인저자
- 권이정
- 수록페이지
- 283-305 p.
- 발행일자
- 2014.05.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에서는 단설 및 병설유치원, 일반학교 특수학급, 그리고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162명을 대상으로 다문화에 대한 관심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교수효능감이 그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사 결과 교사들의 교직경력에 따라 다문화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를 보였으나 그 외의 변인에 대해서는 관심도에 차이가 없었다. 또한, 다문화 교직경력과 근무기관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태도, 교수효능감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특수교사들의 종교 유무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에서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났고, 다문화 아동과의 접촉 경험 유무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교수효능감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다문화교육 구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