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교직지향성 및 교직지향 이유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Job Environment on Child Care Teacher's Intention of Teaching and the Reason for Teaching Intent)

개인저자
안라리
수록페이지
1-20 p.
발행일자
2014.09.01
출판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교직지향성 및 교직지향 이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도록 지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충남 N시와 대전광역시 20개 어린이집 보육교사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가 직무환경의 하위요인 중 운영 및 의사결정 참여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교직지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환경 전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교직지향 이유 중 합당한 보수와 근무환경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직지향성은 직무환경의 하위요인 중 운영 및 의사결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직지향 이유는 교사전문성 지원, 동료와의 관계 및 원장과의 관계에 의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 of job environment on child care teachers' intention of teaching and the reason for teaching intent. The subjects were 154 child care teachers from Chungcheongnam-do N city and Daejeon.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job environment and child care teachers' intention of teaching, the reason for teaching intent. Second, child care teachers' intention of teaching and the reason for teaching intent were affected by job environment. Administration and decision-making is the most predictive variable for the child care teachers’ intention of teaching. The support of teachers' professionalism, relationship with director, relationships with colleague were the most predictive variable for the reason for teaching i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