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 자녀와의 대화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개인저자
정소희
수록페이지
31-55 p.
발행일자
2013.12.23
출판사
한국사회복지연구회
초록
본 연구는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주양육자와의 대화시간에 차이가 있는지,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은 대화시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화시간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구시와 경상북도 소재 5개 초등학교의 4~6학년생 502명이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주양육자 유형, 주양육자 학력, 가정경제수준, 주양육자 근로시간 등에 따라 주양육자와의 대화시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화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 결과 한부모가정, 주양육자가 할머니이거나 10시간 이상의 장시간 근로를 할 때 대화시간이 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 양육태도를 통제한 후에도 주양육자와의 대화시간이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양육태도와 같은 사회적 자본의 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대화시간과 같은 사회적 자본의 양적 측면 또한 학업성취에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자녀 간 대화시간을 늘려 아동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정책적·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