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과 교육과정 분석

개인저자
임예지
수록페이지
91-120 p.
발행일자
2012.05.27
출판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초록
본 연구는 장애인 근로자의 직업의 실태와 직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특수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와 전공과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연계성을 찾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여 정신지체학생의 직업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한국고용공단에서 실시한 장애인 고용실태의 자료의 일부를 활용하였고, 3개의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직업교육 및 전공과 교육과정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현재 운영 되고 있는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 교육과정은 학교 선택 직종과 취업 현장의 직무는 연계성은 있으나 취업 전형, 사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신체적 기능, 직무 능력, 업무 수행능력 등과 관련된 교육 내용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신지체 직업 교육은 정신지체인의 직업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사업체의 장애인 근로자에 대한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직업 영역과 제재를 포함하고 관련된 지식과 기능을 늘릴 수 있도록 시수 등을 보강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와 사업체 간의 구인과 구직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정부적인 측면에서 의사소통의 장이 필요하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