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청각장애인을 위한 갤럭시탭 기반 IT 직업교육 콘텐츠 개발에 따른 사용성 평가 연구(A Study on the Usability Test According to Development of Galaxy Tab based IT Vocational Education Contents for the Deaf)

개인저자
이근민
수록페이지
173-198 p.
발행일자
2016.02.28
출판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초록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 기관협회의 수화통역사 사전교육을 통하여 경북․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13명의 청각장애인을 대상자 집단과 비장애인 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재학생 15명을대상으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IT 직업교육 콘텐츠 개발에 따른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론은 청각장애인에게 학습진행도 조절 인터페이스,책갈피 기능, 메뉴바 조절, 영상확대 및 도움말의 부재 등 화면구성 및 보충설명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도출해내어 볼 때 장애인 고등교육 학습을 하는 데에 있어서 좀 더 편리하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청각장애인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설계 개발 지침을 반영하여 보완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offer revised ways by investigating inconvenient issues of the deaf on galaxy tab based IT vocational education contents targeting at fostering deaf IT professionals We conducted the usability test on 12 deaf people and 15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ehabilitation engineering separat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are some problems with learning pace control interface, bookmark, menu control, enlarging display and lack of advice. According to the problems derived, mobile contents development guideline for the deaf should be reflected on the higher education so as to help them study more conveni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