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아의 연령, 실행기능과 유추 추론 및 증거성 추론(Influences of children’s age and executive function on analogical reasoning and evidential reasoning)
- 개인저자
- 이완정
- 수록페이지
- 301-317 p.
- 발행일자
- 2018.05.28
- 출판사
- 한국아동권리학회
초록
연구목적: 본 연구는 연령과 실행기능이 유아의 유추 추론 및 증거성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방법: 수도권 어린이집의 3 ~ 5세반 유아 127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실시하여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 기억으로 이루어진 실행기능 검사를 하였고, 유추 추론 및 증거성 추론 과제를 제시하고 유아의 추론 능력을 측정하였다. 유아의 추론 능력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간명한 구조모형을 구성하고, 분석단계에서 유아의 월령, 실행기능, 유추 추론 및 증거성 추론의 변인 간 직, 간접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변인의 간접효과에 대해 붓스트래핑 방식으로 유의성 검정을 하였다. 결과: 유아의 연령은 유추 추론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증거성 추론 능력에는 실행기능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유추 추론은 연령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고, 증거성 추론 능력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 기억과 같은 인지적 요소들이 필요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young children’s age and executive function on children’s analogical reasoning and evidential reasoning. Methods: Young children aged 3 to 5 participated in an interview that tested executive function, analogical reasoning, and evidential reasoning. Through literature review,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dapted and tested to show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he study variables. Results: The results showed that a direct effect of children’s age on analogical reasoning and an indirect effect on evidential reasoning with the mediation of executive function. Conclu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implications regarding how adults such as parents or teachers of an institution supported children’s reasoning ability grow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