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학습참여도를 매개로 인지전략사용에 미치는 영향

개인저자
문병상
수록페이지
107-130 p.
발행일자
2014.04.20
출판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중학교 3학년 패널 4차 자료(2007년도) 1,507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학습참여도를 매개로 인지전략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기결정성의 자율동기에 정적으로, 통제동기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학습참여도(노력 및 끈기)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자기결정성의 자율 동기는 통제동기보다 학습참여도인 노력 및 끈기에 정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자기결정성의 자율동기는 표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시연보다 심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정교화와 초인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더 많이 미치고 있었다. 다섯째, 자기결정성의 통제동기는 표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시연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심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정교화와 초인지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여섯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기결정성의 자율동기를 매개로 학습참여도와 인지전략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기결정성의 통제동기를 매개로 학습참여도와 인지전략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성의 자율 동기는 학습참여도를 매개로 하여 인지전략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통제동기는 학습참여도를 매개로 인지전략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