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우리 그래도 괜찮아: 씩씩한 싱글맘들의 신나는 고군분투기 그리고 그녀들을 응원하는 멘토들의 이야기

서명/저자사항
우리 그래도 괜찮아: 씩씩한 싱글맘들의 신나는 고군분투기 그리고 그녀들을 응원하는 멘토들의 이야기/ 빅맘스클럽 ; 이화여자대학교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발행사항
서울 : 여성신문사, 2008
형태사항
250 p. ; 22 cm
ISBN
9788991591332
책 소개
“당당하게 홀로선 싱글맘들이 전하는 따스한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

평범하지만 또 조금은 특별한 싱글맘들이 펜을 잡았다. 여성 한부모 모임 '빅맘스클럽(Big Moms Club)' 회원들이 <글쓰기 프로젝트-새로.다시.함께 쓰는 한부모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생생한 삶을 한 권의 책에 담아냈다.

혼자 사는 여자로, 아이 키우는 엄마로, 가난한 살림의 가장으로, 인생의 진폭을 모두 겪고 넘어 세상에서 가장 넓은 가슴을 가지게 된 싱글맘들의 솔직담백한 목소리와, 이들을 응원하는 개그우먼 김미화, 국회의원 홍미영, 한의사 이유명호, 기업인 이윤정 등 멋진 멘토언니들이 세상에 전하는 메시지를 함께 들어보자.

√ 우리 사회에서 생각하는 가족 모델을 재점검할 때가 왔다

한부모가족의 영어 표현인 ‘Broken Family’는 싱글맘과 싱글맘 가족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이별을 겪은 가정, 아빠나 엄마가 없는 가정은 온전한 가정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생각이기도 하다.
그러나 과연 가족은 무엇이며 가정은 무엇일까? 반드시 ‘부모를 중심으로 한 완벽한 가족’을 이상적 모델로 생각하지 않는 젊은이들이 점점 부모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그리고 어느 때보다 가족 간의 이별이 잦은 요즘, 예비 부모들에게 필요한 것은 이들이 이끌어갈 가정의 다양한 모델이다. 중요한 것은 가정의 모양새가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 싱글맘 가족의 힘들고도 즐거운 삶을 한점 보태지도 빼지도 않고 고스란히 보여주는 이 책을 통해 가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현실에 맞는 가족 모델을 정착시켜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빈곤여성 한부모 가족은 한국 사회의 바로미터?!

전체 가구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한부모 가정 대부분(82%)이 월 평균소득 70만원의 빈곤에 시달리고 있는 지금, 대부분 저학력 비정규직 노동자인 빅맘스클럽 회원들의 적나라한 이야기들은 싱글맘 가족뿐만 아니라 관련 학계, 기관, 일반인 모두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이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체계를 마련해나가야 할 것인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자녀가 다니는 학원 수를 세 개에서 두 개로 줄일까 고민하는 싱글맘 이야기가 아니라, 자녀를 학원에 보내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하는 대다수 ‘가난한’ 싱글맘들의 생생한 육성이다.

"싱글맘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고 또 성장했는지 함께 나누고 싶어요"
"이제 세상도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당당하고 힘차게 사는 선배들의 모습이 마치 친정언니들 같아요”
"아이들을 혼자 가슴으로 안고 있는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넓은 가슴을 가진 엄마들이죠"

√ 사랑, 결혼, 성, 돈…… 싱글맘들의 신나는 고군분투기

심리적 갈등과 가족갈등을 겪고 끝내 자녀들과 남게 된 싱글맘들이야말로 사랑과 결혼의 참모습 그리고 그것이 한 여성과 가족의 일생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결혼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달콤한 모습부터 가장 처참한 모습까지 모든 것을 경험한 이 여성들의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이야기야말로 모두가 귀 기울여야 할 쓰디쓴 충고이다.
또한 싱글맘이 된 후 겪게 된 경제적 어려움, 건강문제, 일터에 대한 걱정, 남자와 성에 대한 변화된 인식과 갈증, 새로운 가족에 대한 고민 등 쉽게 하기 어렵지만 이제 함께 나눠야 할 이야기들을, 열 명의 싱글맘들이 직접 쓴 글로 풀어나간다.

√ 서로가 서로에게 언니가 되자!-싱글맘을 위한 Mentoring book

이제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볼 수 있게 된 싱글맘 가족들. 그러나 그 어디에도, 누구와도 고민을 함께 나누기 힘든 싱글맘들에게, 자신을 용기 있게 드러내고 멋지게 살고 있는 선배 싱글맘들이 따뜻한 격려와 지지의 메시지를 보낸다.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치고 있는 개그우먼 김미화씨, 정치인으로서 당당하게 자신의 재혼일기를 신문에 연재했던 국회의원 홍미영씨, 혼자 사는 여자들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오랫동안 힘써온 한의사 이유명호씨, 일본의 싱글맘모임 NGO 대표 등 한부모 가정과 긴밀한 유대감을 가진 유명인사들이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따뜻한 조언과 날카로운 응원의 글을 함께 실음으로써, 서로 멘토와 멘티가 되어 힘과 용기를 주고받는 장(場)이 펼쳐진다.
이제 한부모 가족은 쉬쉬하고 숨길 부끄러움이 아니라 공론화되어야 할 우리의 현실이다. 따라서 멋진 멘토들의 참여는 대중의 시선을 모으고 한부모 가족, 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한 싱글맘들을 사회적으로 이슈화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스스로 그리고 더불어 성장하는 가족

1부. 결혼에서 이혼까지-지켜지지 않은 서약
- 이혼이 오히려 달콤했던 결혼혐오론자
- 결혼으로 깨닫게 된 나의 이상형
- 엄마가 되기 위해 결혼했던 여자
- 인간의 삶은 이혼 전과 이혼 후로 나뉜다
- 행복을 가르쳐 주고 떠난 당신
√ 네 편이 되어줄께① - 바로 나부터 행복해집시다 (개그우먼 김미화)

2부. 이 가족이 사는 법-우리, 나름대로 행복하거든요?
- 행복한 결혼은 멀어졌지만 행복한 가정은 여전히 가능하다
- 아이와의 10년 전쟁, 엄마의 선택
- 행복의 출발점은 바로 여기,지금!
- 한부모가족, 그 나름의 행복
- 행복한 가정은 아빠가 아니라 대화가 만든다.
- 편견의 파도를 넘으며
√ 네 편이 되어 줄께② : 한부모가정을 위한 작은 시작 (국회의원 홍미영)
√ 자녀들의 이야기-친구가 친구에게
-아빠 복 없는 아이, 엄마 복은 세 배 (백만불곰)
-한부모가정, 너무 고민하지 마 (장한희록)

3부. 걸어다니는 종합병원-한부모 엄마, 1인 3역의 다사다난함
- 내 나이보다 스무 살 많은 몸과 살다
- 주저앉을까 봐, 일어서는 법을 잊을까 봐
- 40년 만에 먹은 비타민제
- 건강해야 가족도 지킨다
- 건강점수 30점에서 80점으로 올리기
- 언니의 언니가 된 날-나도 여자이고 싶다
√ 네 편이 되어줄께③ : 그대 몸과 마음에 아픔 대신 사랑을 채워라 (한의사 이유명호)

4부. 성(性) 이야기한마당-행복을 선택하는 여자들

5부. 돈,돈,돈-가난해도 돈이 상전은 아니다
- 작은 돈으로 큰 행복을 만드는 지혜
- 가난보다 참기 어려운 그것, 당해 보셨나요?
- 우리 이 정도면 괜찮아
- 엄마는 학원비를 내보고 싶다
- 이혼하셨어요? 인생설계 하셔야죠!
√ 네 편이 되어줄께④ :‘한(one)엄마에서‘한(big)엄마로' (사회복지사 김은정)

6부. 가난한 엄마가 매일 꾸는 꿈-행복한 일터
- 혼자 된 여자라고 함부로 보지 마라!
- 나는 연휴가 싫어요-비정규 일당직의 아슬아슬한 곡예
- 엄마, 고등학교 수학여행은 보내 줄 거지?
- 초등학교에서 공장으로 간 꼬마숙녀
- 가난한 엄마는 매일 자립을 꿈꾼다.
√ 네 편이 되어줄게⑤ : 제부도에서 홀로서기 (기업인 이윤정)

에필로그 1. 또다른 싱글맘 이야기
일본의 싱글맘은 어떻게 당사자 주권을 찾았을까 (아카이시 치에코)
에필로그 2. 개념찬 가족어 사전
부록 한부모를 위한 help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