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물정의 사회학: 세속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
- 서명/저자사항
- 세상물정의 사회학 세속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 / 노명우 지음
- 개인저자
- 노명우 1966-
- 발행사항
- 파주 : 사계절, 2013: 2014)
- 형태사항
- 전자책 1책 : 천연색
- ISBN
- 9788904031252(전자책)
- 주기사항
- 세속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세상물정의 사회학』. 이 책은 세속을 살아가는 사회학자인 저자가 사회학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평벙한 사람들의 삶과 일상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상식, 명품, 프랜차이즈, 불안, 종교, 이웃, 성공, 수치, 취미, 섹스, 자살, 노동 등 세상물정의 이야기들은 저자 특유의 감수성과 비판적 시선으로 거짓말과 추한, 선하고 아름다운 세속의 풍경을 보여준다. 저자는 이러한 사연으로 복잡하게 얽힌 사회의 리얼리티 속에서 좋은 삶의 길을 찾고 있다
- URL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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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EB000431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EB0004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자료실
책 소개
목차
머리글 : 기독교의 진정한 뿌리를 찾아가다
Chapter 01 : 과거의 방식으로 신자를 양육하라
제자 양육의 역사적 전통 | 교리 교육을 등한시하는 최근의 추세 | 과거의 지혜로 미래를 열어라 | 복귀와 회복의 징후 | 교리 교육이란 무엇인가 | 이 책의 범위 | 용어 사용에 관한 문제
Chapter 02 : 교리 교육은 성경에 근거한 개념이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교리 교육 |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카테케오’라는 용어 | ‘카테케시스’와 관련된 신약성경의 다른 용어들 |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교리 교육 문서 | 교리 교육을 명령하는 신약성경
Chapter 03 : 교리 교육의 황금기를 경험하라
교리 학교의 발전 | 근본으로 돌아간 종교 개혁자들 | 청교도 시대의 교리 교육 | 교리 교육의 쇠퇴 | 결론
Chapter 04 : 교리 교육, 내용인가 과정인가
내용인가 과정인가 | 교리 교육의 다섯 가지 원천과 틀 | 요리 문답의 네 가지 요소 | 믿음의 세 가지 측면 | 길의 두 가지 근본 원리 | 교리 교육의 유일한 초점 | 결론
Chapter 05 : 복음은 교리 교육의 출발점이다
성경에 기록된 복음의 핵심 | 복음의 본질과 의미 | 복음과 바울에 관한 ‘새로운 관점’ | 복음을 목회 사역과 신앙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 | ‘복음 알파벳’ | 결론
Chapter 06 : 믿음의 세 가지 측면
다림줄 역할을 하는 복음 | 역사적 증거 | 성경적 증거 | 사회심리학적 증거 | 길, 진리, 생명 | 관계 지향적인 교리 교육
Chapter 07 : 복음의 신앙 안에서 성장하라
영적 성장을 위한 성경의 비전 | 자연적 성장과 영적 성장 | 참 복음 안에서의 성장 | 옛 모델과 현대적 적용 | 예수님을 찾아가는 여정 | 신앙 교육을 위한 일곱 가지 헌신 | 결론
Chapter 08 : 교리 교육의 선 긋기와 편 고르기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 관대한 태도 | 편 고르기 |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 문화라는 요리문답 | 결론
Chapter 09 : 교리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세 가지 측면과 세 가지 단계 | 교육 과정의 세 가지 형태 | 첫째 단계 - 예비 교리 교육 : 복음 소개하기 | 둘째 단계 - 정식 교리 교육 : 복음에 뿌리내리기 | 셋째 단계 - 지속적인 교리 교육 : 복음 안에서 성장하기 | 지속적인 교리 교육을 위한 교리의 기본 틀 | 결론
Chapter 10 : 교리 교육을 회복하라
개념의 명료성 | 내용에 대한 확신 | 교리 사역의 포괄적 원리 | 거짓과의 싸움 | 교육의 흥미를 돋우는 지속성 | 교리 교사 양육 | 교리 교육에의 헌신
부록 : 교리 교육 찬송가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