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주류광고 및 마케팅 규제 분석 연구

주류광고 및 마케팅 규제 분석 연구

  • 연구책임자

    정영호

  • 발행연도

    2018

  • 페이지

    331

  • 보고서 번호

    정책보고서 2018-34

  • 발주기관

    보건복지부

제1장 서론 1
  제1절 알코올의 건강상 폐해 3
  제2절 알코올의 사회경제적 폐해 4
  제3절 알코올 폐해 예방을 위한 국제적 흐름 6
  제4절 연구 목적 및 주요 내용 11
제2장 음주 현황 및 OECD 국가와의 음주정책지표 비교 분석 13
  제1절 우리나라 음주 현황 15
  제2절 우리나라 음주폐해 예방 정책 20
  제3절 외국의 음주정책 사례 22
  제4절 OECD 국가와의 음주정책지표 비교 34
제3장 주류광고 및 마케팅 현황 51
  제1절 주류광고 및 마케팅 용어 정리 53
  제2절 주류광고 및 마케팅 노출 현황 56
  제3절 국내 주류산업 현황 69
제4장 주류광고 및 마케팅 규제 현황 및 효과 73
  제1절 주류광고 및 마케팅 규제 현황 75
  제2절 주류광고의 자율 규제 80
  제3절 주요 외국의 주류 광고 및 마케팅 규제 효과 97
제5장 음주폐해 예방을 위한 법·제도 현황 및 개선 방안 111
  제1절 기본권의 내용과 제한 113
  제2절 방송의 자유의 내용과 제한 116
  제3절 미디어를 통한 주류 광고에 대한 규제  128
제6장 주류광고 및 마케팅 규제의 개선방안 143
  제1절 주류 광고 규제 정책 방향 145
참고문헌 157
부록 165
  부록 1. OECD 국가와의 음주소비 수준 비교 165
  부록 2. 음주정책통합지표에 포함된 변수 목록 및 관련 자료 176
  부록 3. 일본의 알코올 건강 장해 대책 기본법 (2013년 법률 제109호) 203
  부록 4. 알코올 건강 장해 대책 추진 기본 계획 (2016년 5월 31일 내각 회의 결정) 213
  부록 5. 알코올 건강 장해 대책 추진 가이드북 내용 249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