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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사업

(2006)_저출산ㆍ고령사회 정책개발 세부7과제: 저출산ㆍ고령화대책 홍보ㆍ교육 전략 연구

발간
  • 구분 사회정책
  • 연구기간 20060801 ~ 20061231
  • 연구책임자 오영희
연구책임자: 오영희 책임연구원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2020년경 까지 저출산 및 고령사회 기본계획의 목표로 하고 있는 출산율 회복과 고령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효과적인 사업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계획에 기초한 홍보교육전략을 수립하고,
- 지역사회의 유관단체 및 조직을 통한 홍보교육 확산방안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탐구하여 새로운 사회적가치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세부적인 홍보교육내용과 방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연구내용
- 국내외 저출산고령화대책의 주요내용 분석을 통한 메시지 개발
- 정보메시지 전달방법, 교육방법, 설득방법에 대한 고찰
- 홍보교육 대상자 선택과 분석
- 홍보매체 선택 및 홍보교육전달체계 구축
- 홍보교육 효과 극대화 요인 분석 및 강화방안
- 대상자 유형별 홍보교육 추진방향 설정
- 종교계, 언론계 등 대상별 홍보교육과정의 차별화
- 공공 및 민간단체의 홍보교육기능 분담 등


기대효과
- 출산 및 고령사회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과 기본계획에 관한 이해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홍보교육활동의 추진으로 기본계획에 포함된 비전과 목표의 조기달성에 기여함.
- 전략적 홍보교육활동을 통하여 기본계획에 포함된 세부과제의 순조로운 시행과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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