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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사업

(2004∼2005)_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평가(1차년도)

발간
  • 구분 사회보장
  • 연구기간 20040401 ~ 20050301
  • 연구책임자 강혜규


발주기관: 보건복지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2년간의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 기간 중 2004년도를 연구기간으로 함. 따라서「1차년도 보고서」에서는 ‘시범사업의 조정ㆍ확충기’인 2004년 말까지의 추진상황을 파악ㆍ점검하고, 2차년도 시범사업 운영방안과 사회복지사무소 표준 모델안 제시에 활용할 기초자료 확보에 연구 목적을 두고자 함.
- 시범지역별 사회복지사무소 운영 모니터링
- 시범사업 평가 체계 개발
- 시범사업 과정 분석 및 중간 점검
- 2차년도 시범사업 개선방안 제시


연구내용
- 시범사업 평가체계 개발 및 과정 분석
- 시범사업의 과정과 성과 평가를 위해 평가 원칙, 평가 틀, 평가 지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평가 방법과 항목을 개발함.
- 시범사업 평가는 시범사무소의 운영 과정, 시범사무소의 운영 성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사회복지인력의 직무 분석
- 사회복지 업무 수행체계의 효율화와 내용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업무담당자의 직무 수행실태를 파악하여 업무 조정과 적정 배분, 업무의 체계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조직모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이에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시범사회복지사무소의 담당공무원과 비교지역 시ㆍ군ㆍ구청 및 읍ㆍ면ㆍ동사무소 담당공무원의 직무를 분석하여, 시범사회복지사무소의 구체적인 운영 현황 파악과 적정 업무량과 분담체계 모형 개선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사회복지사무소 홈페이지 및 지역복지전산망 개발
- 사회복지사무소를 홍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구축
- 동 홈페이지 내에 시범사업 지역별 하위 홈페이지를 별도 구축하여 일반주민, 관련 공무원, 민간복지기관 종사자 등 사용 계층별로 차별화된 권한 부여
-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 운영 개선방안 마련
- 시범사무소 개소 이후 6개월간의 모니터링, 업무분석, 실태조사, 의견 수렴 등을 통하여, 시범사업 지침을 수정 보완하고, 2차년도 시범사업 지원 방안을 마련함.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사회복지 행정체계 개편의 근거 마련 및 사회복지사무소 전국 확대 설치의 근거 자료 확보를 통한 현실 적합성 제고
-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의 효율화 및 전문화를 통한 수급자의 만족도 및 정책효과성 향상
- 지역단위 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공공ㆍ민간 역할분담 및 인력 운용정책에 활용할 자료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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