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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연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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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_협동_세부3과제: 건강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성교육방안 연구 진행상태 발간
구분 협동연구사업 분야 사회정책 연구기간 2006.01.01~2006.12.31 연구책임자 오영희
첨부파일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우리나라 학교 성교육은 1960대 순결교육으로 시작하여, 1980년대는 전인교육의 관점이 강조되었으며, 1990년대는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성교육이 공식적으로 포함되면서 일반화되었음.
-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이 빨라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성 관련 정보들에 대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현실을 속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성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됨.
- 본 연구는 학교 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및 교과서 성교육 내용분석, 외국의 성교육 사례분석, 초?중?고 학생 및 교사에 대한 학교 성교육 실태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성지식을 이해하고 건전한 성가치관을 확립토록하고 저출산 대책에 부응하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성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주요연구내용}
- 청소년 생식보건 및 성교육 내용의 현황 파악
- 청소년 성가치관 조사 및 기존의 자료분석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성에 대한 가치관 실태 파악 및 문제점 분석
-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가치관 정립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 기존의 교과서 분석결과를 토대로 성가치관 관련 교육실태 파악 및 해외의 교육프로그램과 법제 등에 대한 사례 연구 등을 통한 청소년의 성가치관 정립 및 성교육방안 모색
{{기대효과}
- 청소년 성교육이 학교인구교육과 연계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체계를 구축 자료로 활용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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